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2023

신용회복 기간 중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시중은행 대출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신용도 판단정보 등재가 해제된 상태라면 신용회복중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신용회복중 대출이 가능해도 정부정책 관련 지원자금 서민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금융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대출도 있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저축은행의 신용대출이 아닌 캐피탈이나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보험계약대출, 증권계좌나 예적금, 차를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보험대출, 담보(증권계좌, 예적금, 자동차)대출 상품이 존재하지만 이런 상품도 최소한의 신용점수 조건이 있다면 받기 어렵습니다.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2023

[ez-toc]

2023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

신용회복중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에 따라서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데요. 신용회복중이라는 말은 현재 진행중이라는 의미지만 크게 2가지 기준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채무조정과 개인회생 진행 중 성실하게 빚을 갚아가고 있거나 정상적으로 완제(청산)을 해 신용을 완전히 회복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대출, 신용카드 연체 및 현금 서비스를 너무 많이 사용해 저신용자가 되었다가 밀린 연체금을 납부하면서 신용점수를 회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첫번째는 신용회복은 워크아웃이라고 하는데요. 워크아웃도 2가지 경우로 구분하고 있고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이라고 합니다.

개인, 프리 워크아웃을 나누는 기준은 연체일 수로 구분하는데요.

연체일수구분공공정보
90일 이상개인워크아웃등재
90일 미만프리워크아웃등재 안됨

워크아웃은 공통적으로 4회차 이상 성실상환을 했을 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차당 한달로 보고 있기 때문에 최소 4달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변제상환내역서에 4회 이상 성실히 납부한 사실이 인정되야 하는 거죠.

하지만 여기서도 미납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출이 안되는데요. 미납을 꼭 해결해야지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관련 업종을 통해서 알아보면 6회차(6달)가 되면 더 많은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회차가 더 진행될 수록 대출 승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공공정보가 등재되지 않거나 말소된 경우는 햇살론과 2금융권(담보대출)이 가능해집니다.

때문에 본인 상황에 따라서 대출 가능여부가 달라진다고 말씀드린건데요. 본인이 신용회복중이라면 미납을 하지 않았는지, 현재 몇 회차를 지나고 있는지 알고 계신다면 다음 내용을 계속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추천 조건 : 신용회복중 6회차 이상, 미납 사실이 없는 상황

신용회복중 대출 추천

본인이 미납없이 6회차 이상 된 신용회복중이라면 소개해드릴 수 있는 대출이 5개 정도 있는데요. 저축은행이나 2금융에서도 가능하지만 보통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대출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핀퐁에서 준비한 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준정부기관)에서 취급하는 상품인데요. 어떤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회생론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대출 개인회생론입니다. 법원 개인회생 인가자로 18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이행, 또는 최근 3년 이내 이행 완료를 했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가 700만 원까지 가능해 크지는 않지만 금리가 연 3.8%로 낮습니다. 여기서 용도에 따라서 최저 2.0%까지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직접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을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700만 원
대출금리연 3.8%
대출기간최장 5년
대출상환원리금균등분할

햇살론15

햇살론15는 신용회복중 대출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는데요. 당연히 일정한 소득이 있는 근로자인 상태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15는 소득조건이 붙는데요. 정부지원 서민대출로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일정 소득 이상을 넘는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출한도가 2023년 한시적으로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한데요. 금리가 다소 높은 편이라 망설일 수 있지만 성실상환자는 최대 6.0%p 우대를 받아 최종 9.9%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대한도(2천만원)로 대출을 받는 경우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소액 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되네요.

소득조건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개인신용평점 제한없음)
  •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개인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점 이하)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2천만원
대출금리연 15.9%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대출상환원리금균등분할상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햇살론15를 신청했지만 승인 거절(부결)이 된 경우 받을 수 있는데요. 연체 정도가 등재 되어있거나 기타 문제로 보증 거절이 되었다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신청해야합니다.

개인신용평점도 하위 10%, NICE 724점이하, KCB 670점 이하까지만 가능합니다. 또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까지만 가능하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내용도 햇살론15와 비슷합니다. 단, 대출한도가 1,000만 원이고 최초 이용 시 최대 500만 원 이내로 가능하고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자 납부를 한다면 추가 대출 50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내용
대출한도최대 1,000만원
대출금리연 15.9%
대출기간거치 1년 + 3~5년
상환방법원리금균등 분할상환

햇살론 뱅크

햇살론뱅크를 받기 위해서는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중 하나를 6개월 이상 이용하고, 정상 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는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부채와 신용점수가 개선되야 하는데요.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동안 가계 대출잔액을 줄이고 신용평점이 상승해야 합니다.

소득과 신용 요건에는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는 신용평점하위 20%에 해당되야 합니다.

구분내용
대출금리연 2.9~6%대
대출한도최대 2,500만 원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 뱅크는 햇살론15를 먼저 이용하다가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금리가 연 2.9%로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좋은 정책 상품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햇살론15,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외 다른 연계가 가능한 정책자금 상품도 많이 있기 때문에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은 있었다.

신용회복중 대출 가능한 곳은 실제로 있었는데요. 상황에 따라서 가능 여부가 달라진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라면 눈물을 머금고 4회차 이상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요.

만약 6회차 이상 신용회복 중이라면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뱅크와 같은 정부정책 서민대출을 선택가능하고, 2금융(담보대출, 보험계약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 폭은 넓어집니다.

햇살론15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특히 햇뱅 연계가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다시 사업을 일으키려는 분들이라면 한번 생각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최근 시중은행 금리가 너무 높기 때문에 햇살론 금리가 15.9%라도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핀퐁에서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글은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관련 업종 전문가의 자문을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