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동차담보대출 후기 및 조건, 금리, 서류(1금융권, 대부, 캐피탈)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위기가 현실화 되고 있는데요. 경제 강대국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미국에서 은행 파산 소식이 들리고 있는 상황이죠.

글로벌 경제가 크게 흔들리면서 부동산과 증권 시장 상황도 악화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도 이 사태를 피해 갈 순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도 현재 은행 파산 소식이 들리고 있는데요. 새마을금고 부도 위기설부터 1금융권 파산을 예상하는 글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서 대출을 받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개인 신용대출만 가지고 추가 대출을 받는 게 거의 불가능한 상황인데요.

신용대출, 담보대출을 이미 본인 최대한도까지 받았다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죠. 결국 캐피탈이나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P2P까지 받고 일수업체까지 손을 뻗게 됩니다.

그러나 그전에 본인 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차가 있다면 자동차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떤 상품인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2023 자동차담보대출 후기 및 조건, 금리, 서류(1금융권, 대부, 캐피탈) 총정리

[ez-toc]

자동차담보대출

본인 명의로 된 소유 차량을 담보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상품을 자동차담보대출이라고 하는데요. 담보를 먼저 설정해서 실행하게 되는 여신상품이기 때문에 신용대출보다 보통 담보대출 금리가 더 낮습니다.

본인이 신용대출 한도나 금리가 원하는 조건대로 나오지 않았을 경우나 여러 대출을 받아서 매월 납부해야하는 상환금이 부담된다면 자동차 담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담보 대출 조건

상품을 취급하는 금융기관마다 조건은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공통사항은 다음과 같아서 아래 항목에 모두 해당된다면 그 때부터 원하는 업체를 찾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 본인 소유, 명의 차량(렌터카, 리스는 불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 자가용을 3개월 이상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동차등록원부 상 가압류나 가처분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 출고 이후 10~15년 이내 차량(차종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자동차담보대출 취급 기관

  1. 하나캐피탈 원큐자동차담보대출 대부
  2. 현대캐피탈 중고차 담보대출(무직자 자동차담보대출)
  3. 신한카드 자동차 담보대출(중고 자동차 대출)
  4. 페퍼저축은행 오토담보 스탠다드론
  5. 자동차담보대출 오케이앤캐시(신용불량자)
  6. 무입고 자동차담보대출 예스카(S car)
  7. KB캐피탈
  8. OK 저축은행 오토플러스 OK론
  9. 마이오토론

기관별 조건정리표

2023년 4월 5일 기준 자동차담보대출 한도와 금리, 대출기간, 자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항시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실행하기 전 직접 확인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한도(원) 금리 기간 자격
하나캐피탈 최대 1억 최소 4.9% 12~60개월 본의명의 차량 3개월 이상 소유
현대캐피탈 최대 5천만 최소 2.9% 48개월 본의명의 차량 3개월 이상 소유
신한카드 최대 5천만 최소 4.75% 2~36개월 7년식 이하 본민영의 차량 소유자
페퍼저축은행행 최대 7천만 최저 9.9% 60개월 본인명의 차량을 소유 직장인, 사업자
오케이앤캐시 최대 1억 월 0.6~2.0. 12~60개월 본인 명의 또 공동명의 차량
예스카(S-car) 최대 7천만 최소 13.7% 60개월 만 20세 이상 본인명의 자동차, 나이스 신용평점 350점 이상
KB캐피탈 최대 1억 최저 7.5% 60개월 10년 이내 연식 중고차 (개인, 사업자)
오토플러스 OK론 최대 1억 최저 7.9% 12~60개월 만 20세 이상 본인 명의의 국산차 소유

현대캐피탈(추천 자동차 담보대출)

현대캐피탈은 현대 자동차 그룹 계열의 할부금융(캐피탈) 업체입니다. 이 업체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전속 금융사인데요. 매출의 80%를 현기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에서도 현대자동차그룹 대표회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처음 현대오토파이낸스라는 사명으로 창립해 국내 최초로 할부금융업을 시작한 만큼 역사가 깊고 믿을 수 있는 곳입니다.

현대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 정보
한도최대 6,000만 원
금리최저 6.4%
기간12, 24, 36, 48, 60개월 중 선택
상환방식원리금균등상환 방식
자격3개월 이상 본인 명의 차를 소유하고 있는 고객

현대캐피탈에서 취급하고 있는 자동차담보대출은 본인이 타던 차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대출 신청이 가능한데요.

차가 중고차이거나 할부차라도 상관없습니다. 지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제출할 서류도 없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출을 받으면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본인이 필요할 때 대출을 받고 중도에 상환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차종과 연식, 상태에 따라서 최대 한도 6,000만원까지 가능한데요. 최저금리가 6.4% 중금리는 신용상태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게 조금 아쉽습니다.

만약 소액대출이 필요할 경우는 17.9% 이자가 붙더라도 300만 원 기준 월 이자가 25,000원 정도 발생하기 때문에 단기간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자담보대출 이용 후기

급하게 대출이 필요해서 알아봤는데 차량을 가지고 있으면 바로 대출이 가능했었습니다. 금리도 생각보다 저렴하고 대출 방법도 간편해서 급할 때 이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 쓰고 있던 신용대출 금리가 너무 높아서 비교해봤는데 중금리(6%대)로 이용이 가능했고 잠깐 긴급하게 사용하고 바로 채울 수 있는 상황이라서 상환을 빨리 할 수 있었는데요.

중도 상환을 하더라도 따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았던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의외로 급하고 빠르게 급전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고 한도도 생각보다 높게 나와서 다른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마이너스통장을 대체할 수 있어 좋았네요.

핀퐁 커멘트

자동차담보대출에 대한 내용을 짧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려분 시기를 보내는 만큼 신용대출을 받더라도 한도와 금리가 아쉬울 때 생각해볼 수 있는 상품인데요.

한도와 금리를 알아보고 싶다면 캐피탈 업체에서 내 차 번호만 입력해서 조회하면 개인신용평점(신용점수)와 상관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무서류,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하고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필요한 자금이 급하게 필요할 경우 한번 알아보면 좋을 거 같네요.

핀퐁 추천 대출

개인신용평점을 확인하긴 하지만 저신용자와 저소득자를 위해서 정부에서 관련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많이 알고 있는 햇살론, 햇살론15, 근로자햇살론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신용대출과 별개로 진행 가능하고 통대환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대출 한도가 낮다면 이용하시면 본인에게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햇살론 외에도 사잇돌,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최저신용자 특례보증도 있으며 최근 100만 원 한도의 소액 대출 상품인 소액생계비대출도 출시하면서 긴급한 서민을 위해서 정부와 금융위원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시중은행과 제휴 및 협약을 맺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