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5 특례보증 대출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햇살론15를 받고 싶었지만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 된 일반 시중은행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필요서류를 준비하는 게 여의치 않는 경우를 위해서 햇살론15 특례보증이라는 제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추가로 심사를 해 보증을 승인 받고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보증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되는데요.

당장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담 예약을 해놓고 방문하시는 동안 핀퐁에서 한번 재미있고 쉽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특례보증은 은행에서 만들어 요구하는 필요서류 제출이 어려운 경우와 은행 이용을 하기가 껄끄러운 상황에서 특례보증을 신청하면 됩니다.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은 금리와 대출기간, 상환방식까지 동일합니다.

하지만 대출한도가 다른데요. 일반 햇살론15 보증 상품보다 2배가 더 높은 2,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내용정리

대출자격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해당하는 경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제한없음
  • 급여현금 수령자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 3개월 미만 재직근로자
  • 개인택시 운전자, 농업, 축산업, 임/어업 종사자 중 개관적인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 최장 5년
대출기간 단일금리 연 15.9%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대출조건부터 호가인해보면 특례보증은 은행 이용을 할 수 없고 필요서류 준비도 할 수 없는 경우이기 대문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단, 추가심사를 거쳐서 보증 승인을 받아야 하는 점이 어려운데요.

자격을 보면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20%)에 해당한다면 연 소득 4,5000만 원 이하까지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만약 연 소득 3,500안 원 이하라면 개인신용평점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 외에는 다른 햇살론이나 일반 햇살론15처럼 조건이 비슷한데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급여 현금 수령자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 3개월 미만 재직근로자
  •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 소득 증빙이 어려운 사람

한도

일반 햇살론 15의 경우 보증 한도로 7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햇살론15 특례보증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 2배 이상되는 최대한도 2,0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위에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안되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기간 및 상환

대출 거치기간은 없습니다. 3년이나 5년 중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상환하는 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확이고 중도상환 시 해약금이 부과되지 않아서 목돈이 생기는 경우 바로 갚을 수 있어 부담이 적습니다.

금리

대출금리는 연 15.9%(고정)지만 1년 동안 연체일 수가 30일 이하인 경우 성실하게 상환한 차주를 대상으로 금리우대가 적용됩니다.

금리우대는 선택한 대출 기간이 3년이라면 1년마다 연 3.0%씩 인하되고, 5년이라면 연 1.5%씩 우대금리를 적용 받게 됩니다.

우대금리가 적용되면 마지막 해에는 6%까지 인하대서 9.9% 고정금리로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신청방법

핀퐁 팩트체크
  • 일반적인 햇살론과 달리 햇살론15는 저축은행, 보험사가 아닌 은행,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 지점에서 직접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 어려운 경제 상황을 이용한 햇살론15 대출 사기가 성행을 하고 있으므로 만약 대출 진행을 권유하는 연락을 받을 경우 반드시 거짓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약 거짓이 아닌 것 같다면 해당 은행명, 지점, 내선 번호 등 구체적으로 확인하셔서 사실 검증 진행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서 상담을 받고 신용보증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센터는 서민진흥금융원 홈페이지에서 센터 찾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국민행복기금에서 서류를 통해서 보증심사가 진행됩니다. 진행이 완료되면 약정상담을 통해서 체결하는데 이 때 약정은 채무보증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약정까지 끝났다면 발급된 보증승인접수증을 가지고 햇살론 15을 취급하는 은행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되는데요.

취급은행

KB국민, 우리, 하나, IBK 기업, 신한,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제주, 전북, 부산,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가 있습니다. 취급 은행별로 조건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더 이익을 주는 조건을 찾아서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유의사항

보증 승인 접수증을 받아서 은행 신청을 하는 경우 바로 진행돼서 돈을 받을 수 있지 않습니다. 각 은행의 심사기준을 충족해야 하고 여신 부적격자가 된다면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햇살론15 대출 만기 시 상환하지 않는다면 신용에 불이익 발을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햇살론15 특례보증 대출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QnA

햇살론15 특례보증을 이용하기에 앞서 가장 많이 궁금할 수 있는 내용을 취합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특례보증이란?

시중은행에서 표준화된 심사로 승인받기 어려워, 대출 지원이 안되는 분을 위해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만든 특례지원 프로세스 제도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글을 참조하세요.

다른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중 중복대출이 가능할까요?

새희망홀씨, 햇살론, 미소금융 및 기타 서민금융상품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을 받았더라도 지원요건만 부합하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글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