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 대출금리 한도 신청방법

신용점수 하위 10%라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2022년 9월 29일에 출시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 바로 그런 상품인데요.

정부의 서민금융대출 햇살론15도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었지만 신용평점 하위 20%인 사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그보다 더 상황이 어려운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인 사람들은 정부 금융대출 이용이 불가능했었습니다.

최저신용특례보증은 과거 대출연체 이력 때문에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신용점수 하위 10%라도 대출이 가능한 특례보증 상품입니다. 햇살론이나 다른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기 힘들었던 정책 제도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2023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 대출금리 한도 신청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 지원대상: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의 최저신용자
  • 대출한도: 최대 1,000만 원
  • 대출금리: 연 15.9%(성실상환자 연 9.9%)
  • 상환방식: 3년 OR 5년 원리금분할상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대상

햇살론15를 신청했지만 거절된 경험이 있거나 신용평점이 하위10%인 사람이면서 연 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인 최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평점 하위 10%는 NICE 724점 이하, KCB 670점 이하입니다.

대출한도

최대 1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1,000만 원을 전부 받을 수는 없습니다. 최초 대출 실행 시 500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6개월동안 이자를 제 때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1,000만 원까지 대출한도가 확대돼서 추가로 빌릴 수 있게 됩니다.

상환기간

3년이나 5년 중 선택하면 되는데요. 햇살론15와 다르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거치기간이 있기 때문에 1년의 거치기간을 적용하면 최장 6년이게 됩니다. 거치기간은 원금 상환을 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대출금리

가장 중요한 건 대출 이자인데요. 연 15.9%로 햇살론 15와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점차 금리가 인하되는데요. 3년 상환을 선택한 경우는 1년마다 3.0%포인트씩 감면됩니다. 5년 상환은 1년마다 1.5%포인트씩 감면받게 됩니다.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최종금리는 연 9.9%까지 최대 6.0%의 금리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

핀퐁 팩트체크
– 일반적인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저축은행, 보험사가 아닌 은행,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 지점에서 직접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 어려운 경제 상황을 이용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사기가 성행을 하고 있으므로 만약 대출 진행을 권유하는 연락을 받을 경우 반드시 거짓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사설 업체에서 최저신용자 특별대출, 저금리대출 등 이름을 바꾸어 접근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금리도 높아서 같은 상품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보증과 신용도 차이가 큽니다.)

정부가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출시한 상품이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신청하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후 상담을 받고 보증 신청합니다.

보증 신청이 통과되면 약정 체결을 거쳐서 협약 금융회사 앱이나 영업창구를 방문해서 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현재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받을 수 있는 협약 은행은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이 있는데요. 전산 개발 운영 준비가 완료되면 2022년 말까지 웰컴,하나,DB,NH저축은행에서 출시되는데요.

2023년 상반기는 신한, 우리금융, BNK, IBK, KB저축은행이 협약은행이 된다고 합니다. 광주은행과 전북은행을 제외하고 확대되는 은행은 저축은행이기 때문에 신청 전 고민해보시는 것도 권장합니다.

신청과정 중 보증심사에 대한 문의를 하고 싶다면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 대출관련 문의는 대출을 실행하고자 하는 금융회사로 문의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제도에 대해서 확인해봤습니다. 신용평점 하위 10%를 위해서 신설된 상품인 만큼 궁금한 점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직접 확인해보고 싶은 내용을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번 내용을 통해서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FAQ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에 대해서 가장 많은 질문을 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확인해보고 원하시는 답변이 없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신청하면 반드시 대출이 나오나요?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고 있는 금융상품인데요. 심사 결과에 따라서 보증이나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득, 부채,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최저신용자 특성까지 감안해서 상환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핀퐁 홈페이지에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