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할 때 하면 안되는 행동 3가지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을 하려고 하시나요. 대출 신청 시 하면 안되는 금지어가 있는데요. 저도 이 말을 했다가 받을 수 있는 조건인데도 승인을 받지 못했는데요.

지금부터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고 금리, 한도, 조건, 우대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청할 때 하면 안되는 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할 때 하면 안되는 행동 3가지

[ez-toc]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신용대출인데요. 신용대출은 개인의 소득, 신용평점, 직업(업종), 가족관계, 기대출, 연체 및 체납 내역을 참고해서 금리와 한도가 결정되는데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특이하게 신용평점이 아닌 통신정보를 활용해 보증을 받기 때문에 직장, 소득을 따지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위비뱅크 앱을 통해서 무서류로 진행하게 되고 통신등급 텔코(Telco)를 통해서 신용을 확인하기 때문에 신용평점기관 NICE, KCB 조회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신용점수가 안 좋은 저신용자도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대출 조건 및 금리, 한도 확인하기

항목 내용
대출 대상
  • 통신 3사(SKT, KT, LG U+) 이용고객
  • CB 1~6구간
대출 한도 금액 최대 3백만원
대출 기간 1년(12개월)
기본 금리
  • 최저 금리는 「금리보기」를 참조
  • 최고 금리(연체 이자율 포함) : 연 12%
  • 연체 이자율 : 적용금리 + 연 3%(최고 연 12%)
기준 금리 고정 금리 (12개월)
가산 금리 CSS(우리은행 개인 신용평점 시스템) 산출금리 적용
약정 이율 [기준 금리] + [가산 금리] – [우대 금리]
우대 금리 최대 연 0.5%p
  1. WON뱅킹 매월 1회 이상 로그인 : 연 0.2%p
  2. 대출 미보유 고객 우대금리 쿠폰 : 연 0.3%p
※ 신청일 현재 우리은행 대출이 없는 고객 (1회 발급/사용 가능하며, 최초 약정기간만 적용하고 연장 시는 적용 불가)
상환 방법 통장 대출 형식 한도 거래 대출(마이너스 통장) : 한도 거래 대출 내에서 자유로이 상환하며, 대출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
담보 신용 대출(통신등급 CB 1~6- 구간)
고객 부담 비용 인지세 등 고객 부담 비용 : 없음, 중도상환 해약금 : 없음

우리 비상금대출은 통신등급을 통해서 직장, 소득을 확인하지 않는 대출인데요. 때문에 통신회사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확용해 개인신용을 평가하는 식으로 진행가능합니다.

통신등급 산출이 가능한 통신 3사 SKT, KT, LG U+ 이용고객만 가능합니다. 통신 등급 조회 시 CB 1~6- 구간에 해당되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CB 구간은 외부신용구간(NICE, KCB) / 내부신용등급 및 연체 이력에 따라서 대출 취급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우리 비상금대출은 최대 한도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1년(12개월)로 설정됩니다. 최저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하고 우대금리를 감산해서 산정합니다.

우리금리는 WON뱅킹을 매월 1회 이상 로그인하는 경우 연 0.2%p, 기대출이 없는 고객인 경우 우대금리 쿠폰을 받나 연 0.3%p입니다. 둘 다 적용하게 되는 경우 0.5%p까지 적용됩니다.

대출 미보유 고객은 신청일 현재 우리은행 대출이 없는 고객을 의미합니다. 타행 기대출과 무관하게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은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기 때문에 한도 거래 대출 내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또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이용하는 데 부담이 없습니다.

통신등급 확인 방법

우리 비상금대출은 통신등급을 적용한 상품인데요. 신용점수 조회처럼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NICE, KCB 기반을 가지고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점수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확인하는건 불가능합니다.

SKT, KT, LG U+ 3사 통신사마다 등급 조회 방법은 전부 다른데요. 일단 SKT 사용자는 핀크 앱을 다운받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크 어플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한 후 앱 하단의 메뉴버튼을 클릭해 ‘신용’ 항목에서 T 스코어를 선택하면 SKT 통신 등급 조회를 받을 수 있습니다.

KT는 KT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첨부된 KT 통신등급 조회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하면 바로 통신 신용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KT 홈페이지를 통해서 등급 조회 서비스가 종요되었습니다.

LG U+는 통신 등급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 통신등급 조회를 본인이 할 수 없어도 대출 신청 시 정보 제공 동의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알아서 대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 시 유의사항

모바일 전용 상품이기 때문에 콜센터, 은행 창구로 방문해서 신청하게 되면 상품 소개만 받을 수 있고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또 통신비 연체 중이거나 연체 내역이 많은 경우라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 시 승인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앱 하나만 있는 게 아니고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WON뱅킹 앱을 이용해서 서비스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꼭 헷갈리지 않고 앱을 받아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금리보기

우리은행에서 적용되는 가산 금리는 사업자 및 고객의 신용조건, 대출조건, 상환방법, 자금용도, 대출기간, 취급 금액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조회기준일 :2023.04.11 (연이율, 세전, %)

기준금리(A)가산금리(B)기본금리(C=A+B)우대금리(D)최저금리(C-D)
고정금리 (12개월)3.53 %3.92 %7.45 %0.50 %6.95 %
  • 대출금액 : 3백만원
  • 기간 : 12개월(1년)
  • 상환방식 : 통장식상환
  • 은행 내부 신용등급 : 1등급 기준
  • 기본금리는 고객의 적용금리산출을 위해서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실제로 적용되는 금리는 가산금리와 우대금리가 가감됩니다. 상품에 따라서 우대금리 폭이 다르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 고객별 신용상화과 대출조건, 거래내역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인 금리는 신청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신청 시 부결될 수 있는 주의사항

간단히 신청해서 만들 수 있는 상품이지만 방심해서 오히려 부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핀퐁에서 유사, 동일한 상품을 모아놓고 어떤 이유로 부결될 수 있는지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