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신용대출 금리 비교 및 잘 받는 방법

직장인이라면 생각지도 못한 지출이나 직장인신용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죠. 대출을 이용하면 노동을 하지 않더라도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현금이 우리에게 필수적인데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돈을 빌리거나 큰 빚을 남기게 되면 삶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핀퐁에서는 직장인 신용대출의 올바른 사용 방법, 고려할 사항과 추천 상품을 준비해봤습니다. 상품 금리 비교까지 해보고 글을 꼼꼼히 숙지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직장인신용대출 금리 비교 및 잘 받는 방법

[ez-toc]

직장인신용대출

신용 대출을 직장인 본인의 연소득과 개인신용평점을 담보로 받을 수 있는 대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와 소득이 높다면 한도가 높아지고 금리를 낮출 수 있는데요.

직장인 신용 대출이라고 말하긴 하지만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신용 대출을 전부 포함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직장인이라면 한도를 높이고 금리를 낮추기 위해서는 신용 점수를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돈을 빌리기 전에 앞서 미리 신용 점수를 파악하고 조금이라도 더 높여서 은행을 방문한다면 더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소득자, 저신용자는 이용 가능한 상품 폭도 좁아지고 승인 확률도 매우 떨어지는데요. 이런 금융 취약 계층 서민은 정부에서 준비한 정책 지원 자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인신용대출 받기 전 준비사항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을 가지고 돈을 빌리는 건데요. 개인 신용평점, 직업(업종), 소득, 기대출, 연체이력을 모두 확인하고 대출 승인 여부와 한도, 금리가 결정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안정성이 높은 직업, 은행에서 만들어진 우대 조건이 맞는 경우 금리, 한도 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신용대출 금리와 한도가 결정되는 방법

신용대출 금리는 개인 신용평점과 은행거래 실적에 따라서 심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신용점수가 높고 낮음, 은행 거래실적을 확인 후 결정됩니다.

보통 신용평점은 신용평가 전문기관 NICE, KCB를 참고하는데요. 최종적으로 금리가 결정되는 건 금융기관마다 자체 신용평점 체계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대출 신청을 하고 나서 대출 창구의 직원이 상담을 진행해주고 신청자 소득과 재직 상태를 고려해서 심사를 올립니다. 여기서 직원이 합격, 불합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니 조급해 하지 말고 직원에게 좋은 인상은 심어주면 승인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사 결과에 따라서 대출 가능 여부와 승인 시 정확한 대출 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하게 되면 기준금리 변동에 따른 금리 구간 변동 사이로 금리가 결정됩니다.

(2023. 04. 10)기준금리 3.52% + 가산금리(은행별 개인평가에 따라 달라짐)

신용대출 한도 같은 경우는 직장인 연소득의 70%에서 최대 250%까지도 결정되는데요. 기존대출을 받은 경우는 한도에서 제외됩니다. 만약 본인이 신용대출 한도가 5,000만 원까지 가능한데 기대출이 1,000만 원 정도 있다고 가정하면 빌릴 수 있는 총한도가 4,000만 원이 됩니다.

직장인신용대출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상식

신용대출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건 건별대출, 유동성한도 대출인데요. 건별대출은 대출 약정 금액 범위 내 일괄 대출이 발생하거나 상환한 금액을 재사용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보통 직장인 신용대출이 건별대출이죠.

한도 대출의 경우 약정 한도금액 범위에서 마음대로 대출(입출금)을 할 수 있는데요. 재사용이 가능하고 상환과 대출이 자유로운 방식으로 대출을 받고 만기까지 한도 금액을 상환만 하면 됩니다. 이런 상품을 마이너스통장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금액이 크거나 한번에 빌려야 할 때 건별대출을 이용합니다. 또 유동성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은 마이너스 한도를 설정해 놓고 필요한 돈을 자유롭게 썼다가 갚았다가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입출금을 할 때 마이너스 금액에 대한 총액을 한 달에 한번 정해놓은 날마다 산정해서 이자로 납무하게 됩니다.

참고로 마이너스 통장 같은 경우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돈을 쓰고 다시 넣을 때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서 더 자유롭습니다. 단, 건별대출보다 0.5% 정도 금리가 더 높다는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직장인신용대출 금리, 한도 잘 받는 비법

대출을 실행할 때 절대로 바꿀 수 없는 게 기준금리인데요. 나라에서 정해 놓은 기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예금, 적금, 여신, 수신을 할 때 모두 기준금리는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시중은행에서 예적금이나 대출을 알아보면 기준금리랑 전혀 다른 금리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바로 은행마다 가산 금리를 정해놓기 때문입니다.

금리를 잘 받기 위해서는 이 가산금리 할인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할인을 받아도 기준금리 이하로 내릴 수 없고 시기에 따른 좋은 조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할인을 하기 위해서 신용점수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아파트 담보대출이나 상가, 건물,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기 전에는 연체,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절대로 쓰면 안됩니다.

또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요. 우리가 더 나은 조건의 물건을 사기 위해서 열심히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고 비교해보는 것처럼 더 나은 조건의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파는게 중요합니다.

본인의 직장, 커리어, 연소득, 근속연수, 직장 내 위치도 신경쓰면 좋은데요. 만약 신용대출이 필요한 시기가 당장 급하지 않다면 연봉협상, 승진 이후 진행하면 더 나은 상품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