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현재 정부지원 서민 자금 중 새희망홀씨 대출과 같은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이율 때문인데요.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미국연방준비위원회의 기준 금리 인상 결정으로 우리나라 자본 시장에서의 자금 흐름이 경색 국면에 놓였습니다.

이에 따라 2금융권은 물론 대부업권 등에서 취약 차주들이 여신 상품 심사 조건을 통과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다고 합니다. 업체 입장에서도 기준 이율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어 서비스 자체가 어려워진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저신용, 저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제도인 홀씨에 대해 대상 자격과 신청 방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정부 지원 서민 자금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국회의 의결에 따라 특정 계층에 수혜를 주기 위해 마련된 예산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1, 2금융권에서 낮은 이율로 돈을 빌리기 위해서는 직장이 있고 꾸준한 수입이 발생해야 합니다. 금융회사들 역시 완납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자금을 대여해 주어야만, 당연히 이를 상환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대손충당을 해야 하는 손실이 발생하게 되므로 매우 큰 리스크를 부담합니다. 만약 우리, 국민, 농협, 신한, 기업, 카카오, 토스와 같은 1선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자 한다면 적어도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연소득 3000만원 이상, 재직 기간 1년 이상

여기에 신용평점 역시 내세우는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 1등급 충족하는 것이 여간 힘든 수준이 아닙니다. 특히 기준 이율 자체가 높아진 요즘, 920점을 넘는 1-2급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기본 5-6%를 부담해야 하며 점수가 낮은 경우에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 지속적인 자이언트 스텝, 큰 규모의 금리 인상이 예정된 상황이어서 자금 흐름 전략을 잘 짜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바로 지금이 새희망홀씨와 같은 정부 제도를 사용하기 좋은 최적의 시기입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대상 조건

일단 홀씨 접수를 위해서 최소한 충족해야 하는 자격 요건을 설명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혹은 평점 하위 20% 이하(NICE 기준 744점, KCB 700점 이하입니다)

여기서 함의하는 바는 기본적으로 직장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이거나, 혹은 사업을 하거나 연금을 받아야 함을 전제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쉽게 금액 증빙이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재직증명서를 쉽게 낼 수 있고 또한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가입은 당연하므로 비교적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의 경우 혹시라도 현금 매출을 누락하는 경우 공적 자료에 수입이 잡히지 않으면 돈 빌리는 것 조차 쉽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실제 여러분이 접수처에서 조건을 확인할 때 부결 결정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최소 한도이지 그렇다고 연봉 100만원인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어제 취직하거나 창업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대체로 회사들 간의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일단 재직 기본 3개월 이상, 어느 곳은 6개월 이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1년 이상을 요구하는 곳도 있지만, 새희망홀씨 대출의 경우는 조금 더 완화된 자격이 적용됩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위 요건에 적용될 경우, 일단 3천만원 한도로 이용이 할 수 있지만, 이 역시 개인별 내부등급(CSS)와 연간 수입 금액 가중치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금리는 최대 10.5%이며 이 이하로도 받을 수 있다는 점 잘 기억하면 좋습니다.

홀씨의 경우 다른 대폭 우대금리 적용도 이루어집니다.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최대 1%까지 감면될 수 있는데요.

다문화 가정, 60세 이상 부모 부양자, 기초생활수급권자, 3자녀 가구, 한부모, 장애인 등은 0.3% 그리고 만 29세 미만 청년, 만65세 이상 고령자는 0.2%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교육 이수자와 일용직 근로자는 0.1% 우대를 받을 수 있고 최대 중복하여 1%까지 됩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신청 방법과 상환은요?

일단 상환은 회사들마다 다르지만,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마이너스통장 방식의 한도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신청은 1금융권 은행에서 받고 있는데요. 다만 업체별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시고 진행하는 게 필요합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아래 글을 통해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더 나은 제도가 없는지 다른 내용들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새희망홀씨 대상자격 신청방법 2023

현재 정부에서는 저신용 청년 특례채무조정이라든지, 정책서민금융 공급 등 다양한 제도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특히 대신용사면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채무가 많으셨던 분들은 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새희망홀씨 대출을 정리해드렸습니다. 내용이 잘 이해가 안되셨거나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 버튼을 확인하세요.

핀퐁과 협약을 맺은 착한 대출전문가를 섭외했습니다. 대출 전문가와 무료 상담을 통해서 나에게 잘맞는 맞춤상품을 확인해보세요.

새희망홀씨 지원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새희망홀씨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저소득, 저신용자 서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출금리 : 연 10.5% 이하(은행별로 상이) / 대출한도 : 최대 3천 5백만원 이내에서 은행별 자율 결정 / 운영기간 : ´25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 기타 : 성실상환자, 사회적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다문화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부양자, 청년층(만 29세 이하), 고령자(만 65세 이상), 장애인 등), 공신력 있는 금융교육기관에서 금융교육을 이수한 자에 대해 금리우대 / 긴급생계자금 : 새희망홀씨 이용자 중 1년 이상 성실상환자 대상으로 5백만원 내에서 지원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핀퐁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새희망홀씨 이용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취급은행(국민, 우리, 신한, 하나, SC, 농협, 기업,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제주) 콜센터 및 영업점으로 직접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전화가 번거롭다면 핀퐁 홈페이지에서 ‘새희망홀씨’를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