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 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2023

대한민국 정부는 서민금융진흥원과 금융위원회를 통해서 생활이 어려운 서민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정책자금제도를 만들어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려는 제도는 미소금융 대출 중 교육비지원대출입니다.

미소금융 교육비 지원대출은 자녀가 있지만 금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자녀가 교내활동이나 수업료 납부를 어려워하는 경우 지원해주는 금융상품입니다.

정부지원을 통해서 금전적인 애로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z-toc]

★참고사항

이 상품은 교육비지원 대출 외에도 취약계층교육비, 생계자금, 취업성공대출, 창업 및 운영자금 대출 상품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 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교육비 지원대출

정부에서 시행해 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로 어려운 형편으로 자녀의 방과 후 학업, 수업비를 마련하기 어렵거나 납부가 힘든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비지원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구를 돕는 조건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너무 형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부지원제도를 알아보신다면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부정책자금이 많기 때문에 어려워하지 말고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 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2023

미소금융 교육비 지원대출 대상

자격조건을 확인해보면 금융소외계층, 금융권 이용이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자녀를 두고 있는 가구가 기본 원칙입니다.

  • 자녀가 초/중/고에 재학중이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근로장려금 신청조건에 해당되는 사람

위에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더라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비지원 대출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정보는 모바일을 통해서 간편조회가 가능합니다.

대출 상세내용

지원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대출금리는 연 4.5%의 저금리인데 만약 성실상환을 하는 경우 1.0%까지 인하되기 때문에 연 3.5%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6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성실상환 하는데 부담은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과 원금균리분할상환 방식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6년에서 1년동안은 거치기간이며, 상환기간은 5년입니다.

대출한도 최대 500만 원
* 교육비(공교육비 및 사교육비)에 한하여 대출
대출금리 연 4.5%(성실상환 시 우대금리 1.0% 적용, 연 3.5%)
대출기간 최대 6년
대출조건 금융소외계층(개인신용평점 하위 20%),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에 해당되는자
상환방법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필요 시 거치기간 1년 이내)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본인 거주지와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미리 방문예약을 해야합니다. 방문예약 당일 담당자를 만나 상담을 받고 진행하게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인터넷, 모바일 앱(APP)을 이용해 확인 가능합니다. 교육비지원 대출은 미소금융 중 하나이기 때문에 협약을 맺은 금융기관을 통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교육비지원대출은 정부정책자금이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해서 본인인증(공동인증서, 간편인증)을 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진행할 때 필요한 제출서류가 없더라도 본인이 정보를 가지고 한도와 금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같은 대출 상품이라도 고객 상황에 따라서 상환능력을 심사하기 위해 소득증빙서류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공통서류는 신분증(사본, 주민등록등본) 정도이며, 상 유형별 제출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국번없이 1397)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용방법 문의는 서민금융진흥원 1397, 홈페이지 https://kinfa.or.kr 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핀퐁코멘트

핀퐁에서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대출 대상이 되더라도 최종 대출 여부는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신청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서류와 자세한 지원 대상은 통합지원센터와 해당 지점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미소금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재단, 은행재단, 지역법인으로 방문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위치는 홈페이지 내 ‘전국센터 찾기’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지점 찾기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상품 더 알아보기

교육비지원대출 상품 외에도 취약계층, 생계자금, 창업 및 운영자금까지 다양하게 나와있는데요. 다른 상품을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햇살론15부터 사잇돌대출, 새희망홀씨, 긴급생계비자금 다양한 상품 정보도 팩트체크를 통해서 준비해놨습니다.

FAQ. 미소금융

미소금융 이용자가 가장 많은 질문은 남겨주신 순서대로 FAQ를 준비해봤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해결되지 않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미소금융 대출 신청을 어디서 할 수 있나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비롯해서 미소금융 기업재단, 은행재단, 지역법인으로 방문해서 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위는 홈페이지 내 미소금융 지점 찾기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

미소금융 대출을 신청하면 대출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최소 3일에서 최대 2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상품종류와 대출금액에 따라서 컨설팅부터 교육까지 수반되는 경우 소요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이 많은 경우 대출이 어려운가요?

기존 대출이 있더라도 불가능한 사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심사는 기존 대출의 규모, 월 상환액, 상환방법, 대출받은 기관을 포함해서 이용자의 현금흐름(Cash flow)을 분석하고 상환능력심사를 거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