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개인회생자대출이 어려운 이유는 다름 아닌 상환 가능성 때문입니다. 이미 빚을 전부 갚을 수 없다고 포기 선언을 회생이라는 과정을 통해 하게 됩니다. 법원에서는 진정으로 성실하게 빚을 갚았지만, 더는 갚을 수 없는 상황인지 각종 심사 과정을 거쳐 판단을 하고 법적으로 인가 결정을 하게 됩니다. 채무자에게는 좋은 일이지만, 채권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답답한 상황이 됩니다. 자신이 빌려 준 것을 되돌려 받을 수 없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이런 법적 최종 판단은 기록에 남게 되고 결국 이는 꼬리표처럼 따라 붙어서 돈을 빌리기 어렵게 됩니다. 그렇지만, 완전히 희망이 없다면, 어떻게 사회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 정리했습니다.


회생 시스템의 취지는?

이는 쉽게 말해서 사법부가 재판, 조정 과정을 거쳐 공식적으로 채무를 탕감, 면책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런 제도는 왜 생겼을까요? 자본주의 시스템은 인간 서로의 신뢰를 통해 작동하는 것은 맞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제한적으로 빚을 갚도록 하게 될 경우 그 사람의 인생이 끝장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기회를 통해 새롭게 사회에 기여하라는 취지가 바로 이 법률 안에 숨겨져있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심사 과정도 엄격하게 판단하고 있는데요.

일단 기본 신청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전체 재산 보다, 채무가 훨씬 더 많아야 합니다. 이 재산에는 아파트, 단독주택과 같은 부동산 뿐만 아니라, 자동차, 중장비와 같은 동산 그리고 각종 회원권, 분양권과 같은 권리, 임차보증금, 예금, 외화 등 공식적인 재산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치로 환산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의 재산을 다 처분해도 빚을 갚기에 터무니 없을 때, 이때 바로 기본 요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를 금액적으로 환산할 경우, 담보물이 없는 경우라면 10억원 이내, 담보물이 있다면 15억원이내의 빚이어야만 하고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상환 기간이 5년 이내에 속해야만 대상 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있어야 합니다. 수입이 없는 사람은 앞으로 돈을 갚아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직장에 다니든, 사업을 영위하고 있든, 연금을 받고 있든 관계 없이 이를 꾸준히 갚아나갈 수 있는 여력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어디서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요?

하지만, 일단 절차에 돌입하고 나면, 각종 금융회사들은 여러분을 싫어하기 시작합니다. 돈을 갚지 않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줄 사람도, 회사도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회생대출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일단 가장 다행스러운 점은 정기적인 수입이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애초에 법원에서 요구하는 자격이 수입이 꾸준히 있음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지속적인 급여, 사업 매출 등을 바탕으로 금융 상품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 20세 이상이고, 금리는 최대 20% 이내로 정해지긴 합니다만, 거의 최대 이율을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회생 개시결정 이후 소득 활동이 3개월 이상 있어야 하는데, 만약 미납이 생기거나 연체가 발생하면 인가 결정이 정지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가 여러분께 가장 먼저 권해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다름 아닌 정부지원 정책입니다. 당장 돈이 급하다면 어쩔 수 없지만, 미리 재무 계획을 짜서 대비하는 자세로 후일을 도모하여 빌리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대부업이나 사금융을 통해서도 빌릴 수 있긴 하지만, 이자율 부담이 너무 극심합니다. 1000만원만 빌려도 200만원을 추가로 갚아야 하는 등 초고금리로 쓸 수 밖에 없고 또한 법의 사각 지대에서 빌릴 경우 큰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개인회생자 대출은 다름 아닌 신용회복위우너회에서 제공하는 자금입니다. 채무조정을 담당하여 실시하는 기관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법원에서 확정 판결을 받은 사람으로 18개월 이상 성실하게 변제하고 있거나 혹은 최근 3년 이내에 이행을 완료 했다면 700만원을 빌릴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자율인데요. 3.8% 이내 초저이율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활안정, 대환, 시설개선,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고 만약 학자금 용도라면 2%대로 쓸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자대출 가능조건 신청하기

그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미소금융입니다. 미소금융재단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 그리고 다양한 단체에서 사회공헌의 목적으로 돈을 모아 개인회생 대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가 후 6개월 이상 경과하고 6회차 이상 변제금을 미납 없이 성실하게 납부했다면 자격 요건을 충족합니다. 사업자분들에게 특히 유리한데, 창업 용도로 7천만원, 운영 2천만원, 시설 2천만원, 생계 자금 1천만원 수준으로 쓸 수 있습니다. 낮은 고정 이자율로 쓸 수 있어서 좋은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햇살론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위에서 소개해드린 제도들도 어떻게 신청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 포스팅을 통해 구체적인 신청 방법 및 조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