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은행에서 적금 통장을 만들어서 착실히 저축하며 목돈을 마련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초저금리 시대를 거치며 0%대의 금리로 적금 상품은 과거와 같은 메리트가 없는 상품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스마트 시대를 이끄는 인터넷 은행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적금 상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시켜 드릴 토스뱅크의 ‘키워봐요’도 그 중 하나인데요. 어떤 상품인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가입은 어떻게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이란?
토스뱅크는?
토스뱅크는 2021년 10월에 출범한 국내 3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모바일 간편송금 서비스로 시작해서 지금은 MZ세대의 은행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전체 20대 인구의 80%, 30대의 67%가 토스에 가입된 상태라고 합니다.
토스는 간단한 통장확인과 송금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고 보안카드를 따로 가지고 다녀야 하는 등 기존 은행의 복잡하고 불편한 서비스와는 다른 아주 단순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각광을 받았는데요. 특히 앱 하나로 모든 서비스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키워봐요 적금은?
키워봐요 적금은 만기 6개월에 금리가 연 3%인 자유적립식 상품입니다. 자유적립식이란 일정한 기간을 정하고 금액 및 횟수에 제한없이 자유롭게 납입하여 기간 만료시 이자를 계산하여 원금과 함께 지급하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가입금액과 주 납입 이체 한도는 최소 1000원 이상 최대 20만 원까지입니다. 납입한도는 월 최대 100만 원까지며,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추가 적금할 수 있어서 가입기간 동안 최대 6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연 2% 금리의 ‘입출금 통장’을 기반으로 여윳돈을 보관하고 잔돈을 모으는 기능만 있는 단순한 형태의 상품이었는데 이번에 이를 발전시켜 ‘키워봐요’라는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기본금리는 연 1%인데요. 가입기간 동안 매주 자동이체로 저축을 하면 우대금리 연 2%가 추가돼서, 연 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 기간 동안 최대 6회의 긴급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긴급출금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만 원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가능하며, 중도에 해지하더라도 연 1%의 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금하면 내 동물도 함께 자란다?
키워봐요는 여기에 게임적인 요소를 도입해서 가입하면 나만의 동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동물은 저축한 돈이 많아질수록 성장을 거듭합니다.
적금에 가입하면 화면에 나만의 동물의 알이 제공되는데요. 알은 가입하고 하루가 지난 뒤 부화하는데요. 동물은 유령, 거북이, 문어, 망아지 4종으로 이 중 하나가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이 동물은 6개월 동안 매주 자동이체하면 10단계에 거쳐 자라며, 최종 만기 시 ‘전설의 동물’로 진화합니다. 이후 적금 만기 해지 시 연 3% 금리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와 함께 키우기’ 기능을 통해 친구와 함께 서로의 동물이 자라는 모습을 확인하며 저축 과정을 서로 응원할 수 있습니다. 친구 초대는 무제한으로 가능합니다.
신청 대상 및 방법은?
토스뱅크에 가입하고 계좌를 개설해서 통장을 보유한 만 17세 이상 개인 고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하나의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토스 키워봐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토스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구글 안드로이드폰)나 앱스토어(애플 아이폰)에서 ‘토스’앱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 후 가입합니다. 가입 후 본인 명의의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키워봐요’ 신청은 토스앱에서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만나보세요 www.tossbank.com
토스 키워봐요 혜택 : 연 3% 우대 금리를 받으려면?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1%입니다. 가입기간 동안 매주 자동이체로 저축을 하면 우대금리 연 2%가 추가돼서, 연 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 3%의 최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매주’, ‘자동이체’를 해야 합니다. 즉 가입할 때 정한 금액(최소 1천 원 ~ 최대 20만 원)을 계약 기간인 6개월 동안 한 주도 빠짐 없이 자동이체로 만기까지 저축하면 연 3%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주라도 자동이체 납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본금리인 연 1%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자동이체가 되는 연결계좌에 잔액을 잘 채워놓아야 합니다.
‘키워봐요’에 가입한 요일이 자동이체 납입이 이루어지는 날이며(월요일에 가입하면 매주 월요일에 자동이체 됨) 가입 후에는 자동이체 금액은 변경할 수 있지만 납입하는 요일은 바꿀 수 없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우대 금리는 만기 때까지 우대 조건을 달성하고, 만기 해지할 때 적용이 됩니다. 만약 중도에 해지할 경우 우대 금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만기일에 자동으로 해지되며 원금과 이자가 토스뱅크 계좌에 입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