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온라인신청방법

새롭게 시행하는 소상공인 대환대출은 고금리로 빌린 채무를 저금리로 대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마련한 조치입니다. 8.2조원 규모의 예산으로 이루어져있고 이번에 완전히 새롭게 대환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는데요.

7월 14일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대통령의 주재하에 결정된 지원제도입니다. 이 밖에도 정책공금 41.2조원, 상환 능력 문제가 있는 분들을 위해 30조원의 추가 예산도 마련될 예정이어서 이번 대환 뿐만 아니라 다른 제도들도 면밀히 살펴 보는 게 좋습니다.

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온라인신청방법

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은?

이번 자금의 목적은 고금리 대출을 낮은 이율로 갈아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갚을 능력을 완전히 상실한 분들이 아닌, 자력이 있는 분들을 목표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도 수혜 조건을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로나 19 피해를 입었어야 합니다. 이를 입증하는 방버은 손실보전금이나 방역지원금을 받은 경우, 그리고 손실보상을 받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올해 6월 말 새롭게 시행한 금융권 만기 연장이라든지 유예를 받은 분들도 포함됩니다.
  • 그리고 현재 정상적으로 경영, 영업활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폐업하셨거나 휴업했으면 접수 불가하며 개인사업자, 법인인 소상공인, 소기업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기업, 소상공인 요건의 경우 중소기업기본법을 기준으로 하며 업종마다 다르긴하지만, 식당 카페업을 기준으로 평균 연매출 10억원입니다.(업종 별 규모를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휴업하거나 폐업했을 경우, 국세나 지방세를 내지 못해 체납이 있는 경우, 금융기관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정상 차주로 볼 수 없으므로 이번 신청은 어렵습니다.
  • 그리고 정책자금 제외 업종은 받을 수 없습니다.(도박, 사행성, 유흥, 부동산 임대/매매업, 금융, 법무, 회계, 세무, 보건 등)

위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자격을 갖추었다면, 다음과 같은 채무에 대해서 저이율 대환이 가능합니다.

  • 먼저 지원자가 받은 대출이 사업자 용도로서 설비, 운전자금에 해당하며 금융권에서 받았어야 합니다. 대부업이나 사채로 이용한 경우에눈 해당하지 않습니다.(개인 신용대출은 지원 불가)
  • 그리고 이번 대환을 신청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자율이 7% 이상이어야 합니다.
  • 여기서 금융권의 범위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 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등 상호금융, 보험사 등에서 받은 것 모두 포함됩니다.(러시앤캐시 등은 대부업체입니다)
  • 또한, 이 융자가 2022년 5월 말까지 받은 것이어야 하며, 2022년 5월 말 이전에 받은 소상공인 대출 중 6월 이후 갱신될 경우 자격에 포함됩니다.
  •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이라든지, 주거/임대 목적의 부동산 융자, 개인용 자동차 구입, 주식 투자 용으로 사용한 채무는 포함되지 않고 중요한 것은 사업 관련성입니다. 당연히 영업용 차량에 대해서는 이 갈아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 대환 자금 혜택은?

일단 이 자금은 2023년 말까지 8.5조원 규모로 공급하며, 개인사업자 5천만원, 소기업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코로나 피해로 인해 고금리로 마지 못해 돈을 빌려야 했던 분들은 반드시 이용해야 합니다.

한도 내에서 여러 건을 묶어서 통대환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와 보증료의 경우 최대 6.5%이내로 결정되도록 할 예정이지만, 당사자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은행권의 경우 최초 2년간은 5.5%로 고정 적용되며, 3~5년차는 은행채 aaa 1년물 + 2.0%를 상한선으로 정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보증료가 1%가 붙습니다.

앞으로 미국의 빅자이언트 스텝으로 인핸 급격한 이자 폭등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조건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자 비용이 많이 나가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이용해야 할만큼 좋은 조건이구요.

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온라인신청방법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

필요 서류 (향후 변경 가능) 사업자등록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납세증명서, 지원대상 확인서
신청 기간 현재 신용보증기금 대환 프로그램 운영 중 은행 직접 접수의 경우 9월 말부터
접수 방법 온라인/오프라인 가능(아래 포스팅 필독)


일단 국민, 기업, 신한, 우리, 하나, 농협, 수협, 부산, SC제일, 경남, 대구, 광주, 전북, 제주는 확정되었고 인터넷뱅크 참여 여부는 아직 불확정적인 상황입니다.
신청 진행 방법과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여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온라인신청방법

**저금리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확인 및 신청하기** 오늘 7월 29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비은행권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여 상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환대출 정책자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총 규모는 2000억원인데요. 이 제도를 반.. m.site.naver.com

2022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상 온라인신청방법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대출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사업 경영을 위해 필요한 용도부터 새로운 시설 및 설비 도입 등에 필요한 자금들도 많습니다. 정부지원 자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금융권 유동성 공급 경색으로 인해 개인 신용점수 및 dsr는 차주 내부 심사 기준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하반기 2022 소상공인 대출 종류가 상당히 많으니 위 신청 방법 확인 후 해내리대출, 코로나19 특례보증,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새출발 기금 등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대환대출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이웃추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