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론은 금융감독원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서민의 안정적인 생활과 긴급 자금을 수급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서민용 금융상품입니다. 징검다리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상품 새희망홀씨2, 햇살론을 기존에 이용했어야 하는데요.
서민대출 상품을 성실히 상환한 사람을 대상으로 대출이 가능한 저금리상품으로 연 9% 이내, 최대 3,000만 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4대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평소에 성실히 상환하고 자금지원의 공백없이 은행을 통해서 이용가능한 서민을 위한 맞춤 은행대출상품 ‘징검다리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징검다리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4대 정책상품을 성실상환을 하고 자금지원 공백없이 은행에 방문해서 이용하는 대출상품인데요. 4대 정책상품이란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을 의미합니다.
자금지원 공백은 햇살론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난 후 상위 80%로 신용평점이 상향되었을 때 햇살론 대출과 제도금융원의 이용이 모두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금리 상품을 다시 이용하게 되는 사례가 발생했을 때를 의미합니다.
대출자격
징검다리론은 기존에 새희망볼씨, 햇살론 같은 4대 정책 서민대출 상품 중 하나를 완제했거나 성실하게 상환(2년 이상)한 사람을 대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인데요. 완제하고 성실상환을 했다면 신용등급이 5등급 이상되면 대출자격이 됩니다.
단, 신청일 현재 연체가 없어야하고 4대 정책상품 대출금액의 75% 이상 상환을 완료해야합니다.
대출한도
자격이 된다면 최대 3,000만 원가지 무보증신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정확한 한도는 취급 은행마다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되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출기간
거치기간 최대 1년이 주어지며 거치기간을 포함해 최소 1년부터 최대 5년까지 은행마다 대출기간이 상이합니다. 대출 상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활, 원리금균등분활방식 중 선택하면 됩니다. 거치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상환하게 됩니다.
대출금리
가장 중요한건 금리인데 대출 신청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차등적용되며 최저 연 3%, 최대 연 9% 수준으로 은행마다 다릅니다. 자세한 금리는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취급은행마다 직접 확인해야하며 은행 콜센터나 영업점에 직접 문의해 확인가능합니다.
징검다리론 신청방법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책금융서민상품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중 하나를 완제했거나 2년 이상 사용하면서 대출금액의 75% 이상 성실상환했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지원 상품 대출을 받고 성실상환을 하는 경우 신용등급이 올라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다른 서민금융 상품을 다시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점을 보안해 징검다리론을 만들어 지원합니다.
만약 정책상품을 이용하는데 연체가 있다면 징검다리론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징검다리론을 신청하려면 취급은행(국민, 우리, 신한, 하나, SC제일, 농협, 기업,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제주) 콜센터와 영업점에 먼저 문의하셔야 합니다.
구비서류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아래 표를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이용문의와 준비 서류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 유선전화(1332)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징검다리론 대출은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거의 무조건 거절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자세한 거질 사유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거절 사유가 있다면 미리 대처해놓으시면 좋습니다.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있는 경우
- 개인회생, 파산, 면책 신청 사실이 있는 경우
- 연체 대출금을 부유하고 있는 경우
- 금융기관 대출 연체 및 부도 정보에 등재된 적 있는 경우
위 사항에 해당된다면 다른 대출 찾아보거나 해당사항이 해결 가능한 경우 해결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