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생계자금 정부지원대출 대출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확인가능한 미소금융 생계자금은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및 운영자금처럼 자활자금을 무담보와 무보증으로 이용가능한 소액대출 제도입니다.

생계자금은 개인신용평점과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을 사용하기 힘든 소외계층을 위해서 담보와 보증이 필요없는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입네됴. 만약 미소금융을 1년 이상 미납하지 않고 성실하게 이용하는 경우 의료비처럼 생활에 긴급하게 필요한 자금을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기간 5년까지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알아보려는 미소금융 생계자금은 세분화하면 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취업성공대출, 교육비지원대출, 취약계층자립자금, 취약계층교육비대출이 있습니다. 하나씩 확인해보면 좋지만 이번 글에서는 큰 틀의 개념으로 알아도록하겠습니다.

미소금융은 아름다운 소액 대출로 서민 얼굴에 미소를 짓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대출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비, 운영자금 자활, 생계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 제도인데요.

미소금융 생계자금 정부지원대출 대출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대출자격

미소금융 정책자금은 창업, 운영,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중에 성실상환을 하고 있는 경우이면서 개인신용평점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가 되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이면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1,000만 원까지이며 신청자의 소득과 신용점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한도 죄회를 확인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대출기간

최장 5년까지이며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은 4녀 이내로 신청하면 됩니다.

금리

금리는 4.5% 이내 고정금리로 1년 거치기간이 끝나고 4년 이내 원리금균등분활상환을 하면 됩니다. 정부지원 대출이기 대문에 금리가 높지않아서 다른 시중은행 상품보다 이용부담이 낮은 편입니다.

신청방법

긴급생계자금은 기존 미소금융 창업, 운영, 시설개선자금을 받고 있는 성실상환자 중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한도 1,000만 원까지 금리 4.5%로 최장 5년동안 이용이 가능한 정부정책자금으로 신청은 서민금융지원센터 1397번으로 상담문의를 하거나 가까운 통합지원센터로 방문해 상담하고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https://www.kinfa.or.kr/index.do

통합지원센터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접속한 후 고객서비스 메뉴 하단 ‘센터찾기’, ‘가까운 선터찾기’를 찾아 클릭합니다. 목록을 확인해서 본인이 살고 있는 거주지와 가까운 센터를 찾습니다. 목록에서 확인이 어려운 경우 주소를 검색해 가까운 센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긴급생계자금은 자금 용도에 따라서 대출한도를 차등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출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라도 최종 대출 여부는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특히 직접 실행하는 것보다 가까운 서민금융지원센터로 방문예약을 하고 대출 신청을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정부지원 서민금융대출을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한도에서 지원받고 있는 만큼 뺀 나머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