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생계자금 저소득 저신용자 대상 금리 한도

햇살론 생계자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햇살론이 높은 금리의 대출 상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부지원을 받는 서민금융진흥원을 보증을 받아서 제1금융권,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햇살론 상품의 금리는 높지만 저신용자나 저소득 문제로 제도권 금융거래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대부업을 고민하는 사람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공통적인 부분은 저소득, 저신용이지만 세부적으로 분류되어있는데요.

햇살론은 정부지원 대출 중 한 종류로 근로자를 위한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YOUTU)가 있습니다. 3가지 상품 모두 기본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서민들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종류마다 조금씩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대출한도, 금리가 다른데 지금부터 각 상품별 조건과 세부적인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15

저소득, 저신용자 서민이라면 가장 먼저 생계적으로 위협을 느끼고 있을 때 추천드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햇살론15는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일반보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우선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햇살론15는 다른 햇살론과 다르게 직업을 갖고 있지 않다고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직업과 상관없이 최소한의 조건만 갖추고 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과 직업 상관없이 대출받을 수 있고 건강보험 납부 실적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햇살론15는 일반적인 대출이 불가능하고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때 대환대출용으로 많이 이용하기도 하는 상풍밉니다. 금리가 연 15.9%라서 중금리와 고금리 경계에 있지만 연체없이 성실 상환자라면 매년 금리 인하 혜택이 적용되서 최종적으로 9.9%로 이용하게 됩니다.

대출기간은 3년이나 5년 중 선택하게 됩니다. 3년을 선택 시 매년 3.0% 금리우대를 받고 5년을 선택하면 1.5%씩 금리 인하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는 최고법정금리 20%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리입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저소득 저신용자 대상 금리 한도

햇살론15 신청은 시중은행 14개 지점과 전국 4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 1397번으로 전화문의 및 상담예약을 신청하고 신청하게 됩니다. 모바일을 통해서 비대면 신청 시 신한은행, 우리, 전북, 광주, 부산은행, 카카오뱅크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근로자 햇살론

현재 한 직장에서 3개월이상 재직중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조건을 대상으로 한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까지로 12년 31일까지 한시적이였지만 최근 경제 상황을 고려해 23년에도 연장해서 진행됩니다.

본인이 연소득 4,500만 원 이하라면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이하일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때문에 소득과 신용점수가 낮은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저소득 저신용자 대상 금리 한도

근로자 햇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역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과 상품취급 저축은행을 방문해서 신청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비대면 온라인 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순서대로(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접속 – 생계 및 주거자금 – 근로자 햇살론 취급지점 찾기) 진행해 온라인 취급기간을 찾아 해당 금융사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햇살론유스(YOUTH)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대학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정부 지원 정책자금형 대출상품입니다. 제1금융권 시중은행인 신한은행, 기업, 전북에서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며 대학생이라면 신분증과 재학 및 휴학증명서로, 미취업이거나 사회초년생은 신분증만 가지고 있더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저소득 저신용자 대상 금리 한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이용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비대면으로 서류 제출을 하고 심사기간을 거쳐서 승인을 받아 대상자가 되면 보증신청을 하면 됩니다.

보증 신청 후 금융교육을 이수하고 보증 심사가 완료된 후 햇살론유스와 협약되어있는 취급은행(신한, 기업, 전북은행)을 선택해서 비대면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위에 3가지 햇살론상품 모두 만 34세 이하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만 35세 이상이라면 아쉽지만 햇살론유스 이용은 어렵습니다.

햇살론 대출은 정부에서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조건이 낮은 대출 상품인 만큼 신청 절차는 까다롭습니다. 조건이 된다고 해도 신청 시 1차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보증 심사에서 통과하더라도 은행 심사에서 2차 탈락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핀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