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도전특별자금 지원대상 조건 신청방법

코로나19 여파로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힘들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위드코로나가 선포되는 동시에 글로벌 경제 침체가 닥쳐왔습니다. 물가가 폭등하고 금리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로 인해 현금 흐름이 멈춰버리면서 많은 소상공인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대부분 기업이 겪고 있는 경제 상황인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리려는 재도전특별자금은 사업성은 우수하지만 저신용으로 민간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소상공인에게 경영애로 사항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시행되는 정부 정책자금 사업입니다.

※ 2022년 4월 20일 업데이트

재도전특별자금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영애소 해소를 위해서 기업 경영정상화에 소요되는 운전자금을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책자금입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저신용자 중 사업성이 우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대출신청시점에서 조회한 NICE 평가정보가 개인신용점수 NCB 744점 이하가 되야합니다. 사업성이 우수한 소상공인의 기업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소요되는 운전자금을 기업당 1억원 이내로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저신용자 중 사업성이 좋다고 판단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CB 744점 이하 소상공인 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시점 조회한 NICE 평가정보를 토대로 적용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사업자이거나 법인사업자여야 합니다.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되는 사람으로 연평균 매출액과 월평균 상시근로자수를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이 아니여야 합니다.

  • 저신용자(CB 744점 이하)* 중 사업성이 우수한 소상공인
  • 대출신청시점 조회한 NICE평가정보 개인신용점수 적용
  •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 비영리 사업자(개인, 법인, 조합, 법인격 없는 조합 등)가 아닐 것
  • 소상공인 기준(연평균 매출액+월평균 상시근로자수)에 해당하는 자
  •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이 아닐 것

※ 하나의 기업이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경우, 주된 업종을 기준으로 업종을 구분합니다.

지원및 조건 상세내용

대출한도: 기업당 1억원 이내(평균 2천만원 정도)

대출금리: 연 4.00% 고정금리

대출기간: 8년 이내이며 거치기간 3년을 포함합니다. 거치기간 동안 원금 상환없이 이자만 납

상환방식: 거치기간 후 상환기간 동안은 매원 원금 균등 분할상환

평가우대: 고용창출 및 수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한 소상공인은 기업평가 시 우대(가점부여)

신청방법

현재 기준(23년 1월 25일)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은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로 방문해 온라인 접수를 진행하면 됩니다. 지난 재도전특별자금은 22년 4월 28일 진행했으며, 올해는 아직까지 예정되어있지 않습니다.

다른 소상공인 정책자금도 현재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으니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인퐁 블로그링크

참고사항

재도전특별자금을 검색해 들어오셨나요? 아쉽게도 작년 4월 마감된 지원금인데요. 하지만 매년 새롭게 예산이 편성되면 다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새로 출시될 때마다 신용평점이나 세부내용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 출시가 되더라도 기간이 짧기 때문에 놓치실 수 있는데요. 핀퐁 플랫폼(카카오톡 채널, 블로그, 페이스북)을 구독하거나 친구추가 해놓으시면 소상공인 관련 알림을 항상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소상공인 분들께 힘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핀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