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지역지원자금 지원조건 대출금리 신청방법

위기지역지원자금은 소상공인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지원 및 재난 피해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부정책자금인데요. 최근 경기 침체로 조선업 구조조정, 핵심기업 폐쇄 발표로 지역경제 위기가 위려되는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소상공인대출입니다.

※ 2022년 12월 31일까지 마감, 차후 융자계획 공고 예상되기 때문에 핀퐁 채널(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해주세요.

위기지역지원자금

정부에서 시장상황의 급격한 경색으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경영을 하는데 큰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거나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정상화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소상공인기본법 제23조에 나온 항목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시행되야하는데요.

경영정상화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지원 시책을 실시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소상공인 경영안정에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마련하기 위해 자금, 인력, 판매, 수출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재난피해에도 정부, 지방자치단체는 재난 발생 시 영업에 심각한 손해를 입은 경우나 입을 것을 예상해서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및 지원에 필요한 정책자금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기지역지원자금은 그런 정책자금 중 하나이며, 특별경영안정자금 항목에 들어가는 사업입니다.

목적

경기침체지역부터 재해피해, 금융소외 계층(장애인, 저신용자), 청년사업자까지 경영안정을 위해서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받기 위해서는 소상공인기본법 제 2조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기지역 지원자금 지원조건

고용 및 산업위기 지역 소상공인으로 최대 7천만원까지 정책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고정금리 2.00%이며,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한 5년까지 가능합니다.

신청대상은 고용위기지역(고용노동부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산업부 지정), 조선사 소재지역까지 지역경제 위기가 예상되는 지역 소재 소상공인이 대상입니다.

위기지역지원자금 지원조건 대출금리 신청방법

고용위기지역: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 영암(‘22.1.1.~’22.12.31.)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군산(‘20.4.5.~’22.4.4.),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영암‧해남(‘21.5.29.~’23.5.28.)

조선사 소재지역: 군산, 통영, 고성, 거제, 창원, 울산, 동구, 울산 남구, 울산 울주군, 영암, 김해, 사천시, 부산 영도구, 부산 사하구, 부산, 중구, 부산 강서구

지원 및 조건 내용

융자규모 300억원으로 진행되었으며, 융자범위는 운전자금 목적으로 제품생산 비용이나 기업경영에 소요되는 자금을 목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건

  • 대출금리(고정금리) : 연 2.0%
  • 대출기간 : 5년 이내(거치기간 2년 포함)
  • 대출한도 : 기업당 7천만원
  • 융자방식 : 금융기관 통한 대리대출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 접수를 원칙으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사이트 주소: https://ols.sbiz.or.kr로 접속하거나 네이버, 구글에서 소상공인정책자금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검색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문의처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번)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연락처나 관할구역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서 발급기관은 지역신용보증재단(1588-7365)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을 통해서 문의하신 후 신용보증서 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보증기금(1588-6565)
  • 기술보증기금(1544-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