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설비도입자금 대상 신청 방법 서류

스마트설비도입자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은 안내 공지사항으로 불시에 공지하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려는 스마트 설비 도입자금도 글을 읽는 시점에서 대출 진행을 진행하는지 확인하시려면 글 하단에 공지사항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설비도입자금

이 정부지원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온라인 경영환경을 도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업입니다. 때문에 다음 사항에 모두 만족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상조건

다음 중 하나를 만족하는 스마트 소상공인

  1. **(유형1-1)**스마트공장 보급 및 확산사업에 참여해 스마트설비를 도입(예정)기업
  2. **(유형1-2)**스마트공장 수준확인 등급이 레벨 1~5등급을 받은 기업
  3. **(유형2)**스마트 기술 및 장비를 활용해 영업활동 중인 기업(키오스크, 스캐너, 스마트미러, 로봇 등)
  4. **(유형3)**온라인 쇼핑몰 처럼 온라인을 활용해 영업하는 기업(통신판매업 신고)

공통 조건

  1.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연평균 매출액, 월평균 상시근로자수 확인)
  2.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영업 중인 개인(법인)사업자
  3.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이 아니여야 합니다.
  4. 대출제한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자금용도

운전자금: 원부자재를 구입하기 위한 비용으로 기업경영을 위해서 소요되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시설자금: 스마트설비, 생산설비, 시험검사장비를 도입하면서 사용된 자금을 의미합니다.

※ 시설자금은 스마트공장 보금과 확산 사업에 참여한 스마트설비를 도입(예정) 중인 기업만 해당됩니다.

※ 운전자금은 스마트 기술과 장비를 확용하고 있는 기업과 온라인 쇼핑몰처럼 온라인을 활용해 영업을 하는 기업만 지원됩니다.

스마트설비 도입을 위한 시설자금 기준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서 솔루션 개발을 하고 연동설비를 구입하는 데 사용해야합니다. 스마트공장의 활용도와 수준향상을 위해서 기존 시스템의 고도화와 연계시스템의 추가 구축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정부의 스마트공장 도입 및고도화 사업을 통해서 이미 지원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인 설비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출조건

대출금리

정책자금 기준금리(분기마다 변동금리 적용) + 자금 별 가산금리(0.2%)로 적용됩니다. 22년 2분기 기준금리 2.55% + 0.2%로 연 2.75%로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2023년 1월 10일 기준금리 변동이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이후 출시되는 스마트자금은 금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서 금리가 변동됩니다. 대출금리는 정부정책에 따라서 변경 가능합니다. 더 정확안 정책자금 기준금리는 공단홈페이지(www.semas.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자금구분마다 상환기간에 따라서 거치기간 연단위로 선택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환방식

거치기간이 끝나면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나 자율상환방식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전액, 일부 임의(조기)상환도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는 발생되지않습니다.

 

대출한도

스마트공장, 스마트기업마다 5억원 이내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금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연간한도

유형1에 해당하는 기업은 연간 한도로 진행됩니다. 대출금 지급 연도를 기준으로 기업마다 연간 대출가능 한도를 부여받습니다. 당해년도에 실행되는 동일자금 대출잔액은 한도에서 차감하게 됩니다.

잔액한도

유형2, 유형3은 잔액한도로 진행됩니다. 실행된 동일자금 대출잔액을 한도에서 차감합니다.

※ 연간한도와 잔액한도 모두 최초 실행 후 6개월 이내 재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융자방식

공단에서 자금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접수를 받은 후 기업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일정평가 등급, 기준 이상을 받은 소상공인을 결정해 승인하면 직접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금 지급은 융자대상으로 승인을 받은 소상공인이 되면 약정을 체결하고 대출을 받게 됩니다. 이후 당초 정해져있는 용도로 사용을 하고 있는지 자금집행 여부를 체크합니다. 이를 위해서 대출 기업에 대한 관련자료 징구,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신청 및 접수

핀퐁 체크
– 정부지원 소상공인 대출을 가장한 보이스 피싱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신청하거나 정보 제공 동의하지 않은 이상 금융 관련 법률 상 대출 광고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대출 광고를 받게 될 경우, [준법 감시인 심의필]이 확인 되는지 그리고 연락처가 해당 기업의 공식 연락처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 대부업체가 기업, 정부 기관을 사칭하여 금융 사기 범죄를 벌이는 일이 자주 발생하오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온라인 신청 및 접수를 통해서 비대면 전자약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온라인 신청접수를 하고 센터방문을 통해서 대면 약정으로 진행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