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지원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이번에 알아보려는 대출 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과 정부에서 지원하는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인데요.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나온 제도입니다.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와 서민금융진흥원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업에 성공했다면 일시적으로 정부지원 중단으로 인한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지원대상부터 지원내용, 신청 방법까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미소금융사업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되는 미소금융사업은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자는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와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사각지대를 해소하며 금융소외계층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게 사업의 목적입니다.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고용노동부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취업에 성공한 분들이라면 다음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대출 신청 대상이 되는데요.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인 경우(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수급자)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고용노동부 취업프로그램: 취업성공패키지(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

※서민금융진흥원 취업지원 프로그램

유의사항

6개월 이상 근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지원대상에서 아쉽지만 제외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와 취업지원프로그램이 끝나고 3개월 이내 취업에 성공해야하고 취업을 하고 나면 근속기간이 6개월이 지나기 전 신청을 해야합니다.

대출조건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지원대상 한도 금리 신청방법

대출한도는 최대 300만 원까지라서 비상금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기에 적절한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4.5%이지만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기준금리와 가계대출 금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변동금리는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신청하고자 하는 금융사에 문의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이나 원금균등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월 이자와 원금을 분할해서 같이 상환해야하기 때문에 부담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을 선택한다면 원리금균등보다 대출받는 고객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할 때 원금균등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이기 때문에 수수료 걱정없이 대출기간 내 월금상환을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에서 먼저 문의하신 후 미소금융 전국 지점 방문 신청을 해야 가능합니다. 미고금융 전국 지점을 찾는 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지점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접속하신 후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선택 – 전국센터 찾기 선택 – 미소지점 클릭 – 본인이 원하는 지역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미소금융을 이용하시 위해서는 컨설팅을 받드시 받아야 할까요? 미소금융은 창업자금 중 사업장 임차보증금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필수로 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또 운영자금 및 시설개선 자금은 일정 금액 이상을 받으려는 경우 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대출심사 과정에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컨설팅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을 받는 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로 방문하신 후 상담을 원칙으로 합니다. 상담을 받고 컨설팅 상담을 받고 신청하거나 바로 신청하게 됩니다. 신청 후 차입신청를 하고 심사와 지원결정을 하게 됩니다.

약정체결 후 대출실행 후 사후관리에 들어갑니다. 단, 제출이 필요한 서류가 있는 경우 창구 방문 접수를 원칙으로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