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대출 신청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지난 시간에는 미소금융 대출 중 교육비지원대출에 대해서 공부해봤는데요. 비슷한 성격의 대출로 취약계층교육비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대한민국에 태어나서 가정 형편이 어려워 교육을 제대로 못받는다면 너무 억울할 것 같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정책자금으로 취약계층이라면 교육비를 지원받아서 다음 도약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모든 사람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게 아니며 조건이 맞아야지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확인해보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소금융 교육비 지원대출

미소금융 교육비지원대출은 지난 시간에 알아봤던 상품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구분되서 출시되었습니다. 21년 2월 15일부터 새롭게 개편하면서 지원 범위를 확대했는데요. 전자가 저소득과 저신용자 자녀를 돕는게 사용된다면, 후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취약계층을 돕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취약계층 교육비대출

이 제도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이 재학 중이거나 입학예정인 부모님들이 개인신용폄점 100분의 20, 하위 20%에 해당되야합니다. 또 차상위계층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도 받을 수 있는데요. 조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이 된다면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총소득기준금액이 홑벌이 및 맞벌이가구를 기준으로 4,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재산요건은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이하까지면 됩니다.

교육비대출

한도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은 공교육비 뿐만 아니라 사교육비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최대 500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상환능력에 따라서 한도에 대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

앞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이 장점으로 작용하는데요. 바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일반 교육비지원대출과 차이가 있는데요. 교육비지원대출은 금리가 4.5%인데 취약계층 교육비대출은 3.0%로 1.5%나 더 낮은 금리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로 성실상환여부에 따라서 약정금리에서 1.0%포인트를 인하해서 2.0%까지 낮춰서 납부하게 됩니다.

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대출 신청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상환 및 기간

최대 5년 이내로 원금균등과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서 거치기간 1년을 두고 상환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보통 원금균등을 선택하는게 조금 더 이자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권장하고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역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이용하시고 남거나 목돈이 생기게 된다면 중도상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핀퐁 팩트체크
– 미소금융을 빙자한 대출 사기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자금의 경우 기타 정부지원 서민대출과 달리 재단 지점에서 직접 실행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미소금융대출을 신청하라는 문자, 메시지 혹은 전화를 받을 경우, 담당자의 이름과 지점을 물어본 후 해당 지점에 연락하여 실제 직원이 맞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미소금융 지점 165개 중 가까운 곳에 방문해 상담을 한 후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미리 방문 예약을 해놓고 간다면 헛걸음할 일이 없기 대문에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미소금융 지점을 찾아서 방문하고자 하는 지점으로 전화문의를 하신 후 방문하면 좋습니다.

미소금융 지점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로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클릭합니다. 이후 전국센터 찾기를 클릭해 미소지점을 확인해서 거주지역과 가까운 지역의 지점을 확인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미소금융은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직접 방문하셔서 상담하고 신청접수를 하고 약정상담까지 본인이 방문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자금용도에 따라서 상품별 신청서류가 다릅니다. 공통적인 서류는 신분증(사본)과 주민등록등본이 있습니다. 상품마다 필수서류는 서민금융 통합콜센터(1397)로 문의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 핀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