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은행에서 대출을 해줄 때는 채무자의 신용 등급 등 여러가지 사항을 통해 갚을 능력을 알아보고 대출 금리를 산정합니다. 그런데 만약 대출 기간 중 신용등급이 완화되었다면, 이를 증명하여 이자를 덜 낼 수는 없을까요? 이를 위해 국가에서 2019년 6월, ‘금리인하요구권’ 제도를 법제화하였습니다. 오늘은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 알아보고,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거래 약정 당시와 비교하여 신용상태의 개선 등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은행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나의 바뀐 신용등급에 적정한 대출금리를 다시 산정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는데요, 기존에는 은행의 표준약관이나 모범규정을 통하여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실시하던 제도였는데, 이제는 법적으로 행사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게다가 올해 상반기부터는, 은행에서 신용도가 높아진 고객에게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반기에 1회 이상 추가로 안내해야 하며, 고객의 금리인하요구를 거절할 때에는 거절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야하도록 금리인하요구권을 강화할 것이라고 금융당국은 밝혔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적용가능한 대출

하지만 모든 대출 상품에 대해 금리인하요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자의 신용에 따라 금리가 변동되는 대출 상품에 대해서만 행사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대출상품은 아래와 같이 각 은행사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대출자의 신용상태에 명확한 변동이 있어야 합니다. 취업 또는 전문자격 취득, 또는 신용평점이 상승한 것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은행법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소득·재산 증가
1. 소득증가(취업, 승진, 이직, 전문자격 취득 등) 2. 재산 증가(자산 증가, 부채 감소) 등 개인의 재무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신용도 상승
신용평가회사의 개인신용평점이 상승한 경우
기타
1. 상기사항 이외에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하는 사항 2. 기타 은행이 정하는 사항 (우수고객 선정 등 자체운영 항목 기재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시 필요서류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때에는, 신용에 명확한 변화가 있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금융기관별로 다르며, 위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 유형별로 필요 서류가 달라집니다.
우리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금리인한요구권은 은행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자가 금리인하요구 신청을 하게 되면, 금융기관에서는 신청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 또는 거절 사유를 안내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요건과 신청 방법
오늘은 신용에 큰 변화가 있었을 때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여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소득이 크게 증가한 경우 뿐만 아니라, 취업을 한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으니 사회초년생 분들에게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