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대상 금리 신청방법 2023

대학생과 미취업청년을 위해서 나온 정부지원대출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출시 된 상품으로 햇살론유스(youth)라고 하는데요. 자금 문제가 있는 대학생과 청년을 위해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햇살론유스 전에는 대학생 청년 햇살론이라는 상품이 있었는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민감기부금을 재원으로 해서 운영을 해왔지만 재원이 고갈되면서 19년 1월부터 중단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한 햇살론이 약 1년간 중단되었는데 정부가 예산 150억을 확정하면서 2020년 1월부터 햇살론유스라는 명칭으로 재출시되었습니다.

[ez-toc]

햇살론유스 대상 금리 신청방법 2023

햇살론유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햇살론유스는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의 자금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해 재출시된 대출 상품인데요. 대학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낮은 금리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상환기간도 길어서 이자와 원금 상환 부담을 대폭 낮춰서 나왔습니다.

금리가 3~4%대 수준이고 보증한도가 최대 1,200만 원으로 되어있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은 생활비, 주거비, 취업준비자금까지 특정용도로 필요한 자금을 이용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대상 금리 신청방법 2023

대출자격

햇살론유스는 나이가 만 34세 이하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면서 대학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까지 신청할 수 있는데요. 대학이나 대학원 재학중이거나 휴학, 졸업유예 중이라고 신청이 가능하고 대학미진학이거나 졸업을 한 경우는 아르바이트, 단기근로 외 정규소득이 없어도 신청됩니다.

단, 사회초년생인데 대기업 재직중이거나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했다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자금용도에 따라서 신청 금액과 자금용도 증빙 여부가 달라지는데요. 일반생활자금 용도로 대출을 받는 경우,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하지 않고 1회 최대 300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면 6개월 경과 후 재신청을 하면되고 상환을 한다고 해도 한도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평생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일반자금으로 300만 원을 받았다면 다음에 이용할 때는 최대 한도가 900만 원으로 조정됩니다.

학업과 의료비, 주거비를 목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상황에는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하며 증빙완료 후 필요한 자금 내 대출을 받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특정용도자금이라고 하며 1년 최대 900만 원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최장 15년까지 가능하고 거치기간 동안 매월 이자만 납부하는게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이 되면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면 됩니다. 거치기간은 잔여 재학기간과 취업준비기간에 따라서 최장 거치기간을 차증적으로 부여받게 됩니다.

대학생은 6년까지, 미취업청년은 2년, 대학원생은 4년의 거치기간이 적용됩니다.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는 사회초년생으로 1년 이하지만 군복무 예정자라면 2년이 추가됩니다.

상환기간

최장 7년까지이며 원금균등분할상환을 하시면 되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금리

대출 금리는 3.5% 고정이지만 신청 대상자 유형마다 차이가 있는 보증료율을 합산해서 산정한 최종금리가 적용됩니다.

햇살론유스 대상 금리 신청방법 2023

※ 사회적배려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이탈라주민, 한부모가족을 의미합니다.

신청방법

햇살론유스를 받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앱(APP)을 설치해 대출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보증신청까지 신청해 진행하게 됩니다. 앱을 가지고 신청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부처와 연계되서 신청인의 재직여부와 연소득을 직접 확인하기 때문에 신청 절차가 편리해집니다.

비대면 신청을 완료했다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방문하신 후 심사를 받아서 본인이 원하는 취급은행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신청하거나 직접 방문하면 됩니다.

대출서류

대출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학생: 신분증, 재학 및 휴학증명서
  • 미취업청년: 신분증
  • 사회초년생: 신분증
  • 사회적 배려대상자: 신분증, 증빙서류(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장애인등록증,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단, 자금용도와 추가 확인사항은 상황에 따라서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준비서류는 직접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은행별 우대서비스

햇살론유스 협약을 맺은 은행에 따라서 수수료와 금리 우대 서비스 이용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별 상세 지원 혜택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은 서비스를 확인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전북은행

  • 조건 충족 시 금리 1.0% 추가 감면
  • 정기예금 및 적금금리 0.2% 추가 가산
  • 자동화기기, SMS 등 수수료 우대

신한은행

  • 사잇돌·중금리대출 금리 0.2% 우대
  • 청년전용적금 우대금래 제공

기업은행

  • 중소기업 전문 일자리 플랫폼 통한 취업활동 지원
  • 전자금융 및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 중소기업 재직청년 신용대출 지원(연 2.9%, 완제자 대상)

핀퐁코멘트

핀퐁에서 준비한 햇살론유스에 대한 내용을 여기까지입니다. 청년을 위해서 이런 좋은 정부지원 대출이 있다는 게 마음이 놓이는데요. 정말 필요할 때 1,200만 원 한도 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실때는 신중하셨으면 좋겠네요.

FAQ

청년,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이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기 전 많이 묻는 질문을 정리해봤습니다. 질문 사항을 확인해보셔도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 남기겠습니다.

보증승인을 받았는데 대출이 가능한가요?

보증승인을 받게 되면 협약은행에서 대출실행 전 최종적으로 대출 가능여부를 심사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보증실행 전까지 신용변동(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및 신용카드 개설 포함)등으로 인해 최종적으로 보증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글 중간에 있는 무료 상담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