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대출정보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자격 요건 금리 신청 방법 총정리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자격 요건 금리 신청 방법 총정리

 

지난 11월 29일, 주택금융공사(HF)는 생애 처음으로 집을 구입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주택 가격의 80%까지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떤 상품인지, 대상과 자격, 신청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금융공사(HF)가 처음으로 집을 사는 분들에게 낮은 금리로 집을 살 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빌려주는 정책상품입니다.
기존에 있던 보금자리론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진 상품인데요.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LTV: 담보로 한 집 소재지 및 유형에 따라 55% ~ 70% 적용
한도: 3억 6000만 원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LTV: 담보로 한 집 소재지와 유형에 관계없이 80% 적용
한도: 4억 2000만 원
기존보다 LTV(주택담보대출비율)를 80%까지 확대 적용합니다. 즉 집값의 80%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4억 2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한도를 늘렸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금리

금리는 일반 보금자리론과 같으며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고정금리입니다.
10년: 연 4.25%
15년: 연 4.35%
20년: 연 4.40%
30년: 연 4.45%
40년: 연 4.50%
50년: 연 4.55%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자격요건

부부를 기준으로 생애 처음으로 집을 사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부부 중 한 사람이라도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한 이력이 있다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연소득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집값은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 중 하나라도 6억 원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LTV 80%를 적용 받으려면 주택금융공사의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을 이용해야 합니다.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

LTV 80%를 적용 받기 위해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집값의 80%까지 빌려주는 건 액수가 크기 때문에 은행에서 믿고 돈을 빌려줄 수 있도록 주택금융공사가 지원하는 보증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집을 산 적이 없어야 합니다.
담보대출을 받으려는 집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임대차가 있는 집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보증금액은 집값의 80% 안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난 후 남은 금액 안에서 은행 기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즉, 대출을 받고 난 후 남은 돈을 은행에서 더 빌릴 수 있는 건데요. 이 때 추가로 빌리는 돈은 집값의 35%를 초과할 수 없고, 최대 보증한도는 3억 원입니다. 보증료율은 0.05∼0.2% 범위에서 집의 유형, 신용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HF) 홈페이지(https://www.hf.go.kr/ko/index.do)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서류
본인 및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도 세대인 경우)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시)
부동산 등기권리증

 

관련 정보 더 보기

많이 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