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ELF 주가연계상품의 개념과 특징

0
195

◎ 주가연계상품이란?
주가연계상품은 특정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가 오르고 내림에 따라 수 익이나 손실이 결정되는 금융투자상품입니다. 가격이 미리 정해진 조건과 일 치하면 정해진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만, 조건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손실을 볼 수도 있으므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주가연계증권(ELS: 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연계증권(또는 주가지수연계증권, ELS)은 증권회사가 발행하는 상품으 로 주가 또는 지수의 변동에 따라 만기 지급액이 결정되는 증권으로서, 원금 보장형·원금부분보장형·원금조건부보장형의 3가지가 있습니다.
– 원금보장형은 원금을 전액 보장하는 증권으로서 보수적이거나 안정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 원금부분보장형은 원금의 일정 부분만 보장하는 증권으로 적극적인 투자 자에게 적합합니다.
– 원금조건부보장형은 일정 조건이 갖추어질 경우 원금을 보장하는 증권으 로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 주가연계증권의 수익창출
주가연계증권은 증권 및 장외파생상품 투자매매업 인가를 받은 증권회사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주가연계증권에 투자하면 증권회사는 투자자금의 일부 를 채권에 투자하여 원금을 일정 부분 보장하고, 나머지는 주가지수 또는 개 별 종목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일반 투자자가 주가연계상품으로 돈을 벌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식이나 채 권에 비해서 손익구조가 복잡하고, 원금 손실의 위험성이 있으며, 만기 전에 현금화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기는 3개월∼2년인 데 1 년 이하의 단기가 주종을 이룹니다.

◎ 주가연계펀드(ELF: Equity Linked Fund) 주가연계펀드(ELF)는 투자신탁회사가 발행하는 상품으로 ELS에 투자하거 나 다른 파생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펀드입니다. 내용은 ELS(주가연계증권)와 같고, 발행회사가 투자신탁회사라는 점만 다릅니다. 속 은 ELS이고 겉은 펀드인 셈입니다.

따라서 ELF는 ELS와는 달리 은행에서도 가입할 수 있으며, 펀드이기 때 문에 주식 매매차익에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다는 점 은 ELS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