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금융정보Chat GPT 사용방법, 활용방법과 관련 이슈들

Chat GPT 사용방법, 활용방법과 관련 이슈들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채 익숙해지기도 전에, “Chat GPT”라는 단어가 연일 화제입니다. 오죽하면, 누리꾼들 사이에 메타버스와 Chat GPT, 그리고 기억에서 잊혀진 블록체인을 활용한 이런 밈도 있습니다.

정말 Chat GPT는 요즘 뉴스에서 빠지면 섭섭한 단어인데요, 도대체 Chat GPT가 뭐길래 미래 직업의 종말부터 학교 내 표절 문제까지 거론되는 걸까요? 오늘은 Chat GPT가 뭔지, 가입방법부터 활용방법까지 알아보고, 관련 이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는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 GPT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챗봇입니다.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제공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된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항상 최신 정보와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이 글은 Chat GPT에게 “Chat GPT”를 소개하는 3-4줄 내외의 글을 써달라고 요청해서 쓴 글입니다. 정말 자연스럽죠? 여러가지 질문을 하다보면, 더 이상 인간이 쓴 글을 읽지 않게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Chat GPT가 이미 한 번 설명해줬지만, 다시 한 번 정말 인간의 언어로 Chat GP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 GPT는 OpenAI에서 출시한 GPT 3.5 기반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GPT란, OpenAI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로, 딥러닝을 기반으로 인간다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언어모델입니다. 실제로, Chat GPT에 Chat GPT가 뭔지 물어보면, 아래와 같은 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Chat GPT의 핵심 포인트는, 바로 인간과 대화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Human-like text)입니다. 하지만 Chat GPT의 한계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GPT 모델이 딥러닝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시스템이다보니, 학습의 토대가 되는 습득한 정보에 오류가 있을 경우 출력하는 정보 역시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챗GPT를 개발한 OpenAI사의 대표인 샘 알트만은 Chat GPT는 여전히 실수를 할 수 있고, 따라서 이를 맹신하는 것을 경계해야한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죠.
이뿐만 아니라, Chat GPT에는 여전히 아래의 한계점들이 존재합니다.
Chat GPT는 언어 모델이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물리적 법칙과 같은 것들은 모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즈가 냉장고에서 녹을까?”라는 명제에 대해서, 녹지 않는다는 상식과 상반되는 “녹는다”라는 답을 내기도 하죠. 이는 Chat GPT가 언어모델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시스템의 목적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최대한 비슷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어떠한 것이 녹는다”라는 문장이 보다 자연스럽다고 판단한 경우 그러한 잘못된 정보를 출력할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Chat GPT는 언어모델이기 때문에, 추론이 아닌 학습을 전제로 합니다. 예를 들어, A가 B이고, B는 C이다는 명제가 주어지면, 사람은 A가 C일 것이라는 추론을 하게 되죠. 하지만, 습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된 자연스러운 문장을 출력하는 Chat GPT는 “A는 C이다”라는 정보가 주어지고, 이를 습득하기 전까지는 출력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단, 여기서 이러한 추론 방식을 학습했다면 추론이 가능한 듯 보여지게 되지만, 사실은 단지 학습된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라는 것이죠. 다소 복잡하지만, 중요한 것은 단지 학습된 것만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미 방대한 지식을 딥러닝으로 학습했기에 대단히 고급 지식이 아니라면, 일상적인 질문은 큰 문제 없이 해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Chat GPT는 2021년 9월까지의 정보만을 습득한 시스템입니다. 아래와 같이, Chat GPT에 2021년 9월 이후의 정보를 질문하면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Chat GPT 사용방법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Chat 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입방법
Chat GPT를 활용하려면, 우선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Chat GPT 사이트(chat.openai.com)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과 회원가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가입부터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Sign up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시작하면, 이메일로 회원가입하는 방법과,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여 간편 회원가입을 하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여 회원가입하는 방법은, 버튼을 누르고 해당 계정에 로그인만 하면 되니 여기서는 이메일을 활용하여 신규 회원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Chat GPT에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시 사용할 8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의 이메일 주소는 다음 단계에서 인증번호를 받는 데에 사용되니, 실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하여, 확인 메일의 인증 버튼을 눌러주고, 열린 링크에서 사용할 이름과 핸드폰 번호 인증을 하면 마침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Chat GPT에 대한 기본 정보가 안내됩니다. 특히, 민감한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말라는 주의문구가 눈에 띄네요.
2. 사용방법
가입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입을 완료하고 로그인을 하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동그란 점이 찍혀있는 곳이 바로 우리가 사용할 부분입니다.
🟡 노란색 점은,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때에 누르는 버튼입니다.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눌 경우, 사용자가 구분하기 편하도록 원할 때마다 새로운 대화를 생성할 수 있고, 첫번째 질문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제목이 생성됩니다.
🔴 빨간색 점은, 1번에서 생성된 과거의 대화들을 선택할 수 있는 목록입니다. 기존에 나눴던 대화를 다시 보고 싶다면, 해당 주제를 찾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 파란색 점은, 질문을 입력하는 칸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질문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보이는 것과 같이, 질문을 시작할 때에는 질문의 예시와 기본적인 기능과 한계점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관련 이슈들

지금까지 Chat GPT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Chat GPT는 생성하는 텍스트가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실제 인간이 쓴 것과 유사하여 많은 실질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학교 과제를 제출할 때 Chat GPT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고도 하죠. 실제로,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미국 뉴욕시에서는 모든 공립학교에서 Chat GPT 접속을 금지시켰다고도 합니다. 이처럼 실생활에 유용한 AI이지만 양날의 검처럼, 압도적인 편리성을 제공하면서도 표절 문제와 같은 딜레마를 낳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분야에서 Chat GPT의 활용성에 대해 전문가들은 교육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는 막강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어떠한 직업은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고요.
이처럼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을 것만 같은 AI의 등장은 알파고 이후로 처음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잘 활용하여 인간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기술을 등에 업고 또 다른 기술 혁명의 시대로 들어가기를 바랍니다.

 

관련 정보 더 보기

많이 본 정보

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