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카드 신청대상 신청방법 카드별혜택

저신용자는 신용카드를 발급 할 수 없는데요. 당연히 신용도와 소득을 확인하고 발급해주기 때문에 저신용자에게 제공이 안되는 카드 서비스인거죠. 그러나 저신용자도 신용카드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카드가 출시했는데요.

신용평점이 1000점이라도 받을 수 없는 카드, 오직 저신용자만 발급할 수 있는 신용카드인 햇살론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소득자이거나 저신용자라면 핀퐁을 통해서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아요.

햇살론카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저소득, 저신용자처럼 서민취약계층을 위해서 간편결제 편의성과 할부처럼 신용카드를 가지고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출시한 정부정책성 제도입니다. 신용평점이 낮으면 낮을 수록 상환 능력이 없을 확률이 높은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은 이를 보증하고 최저신용자라도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서금원은 매달 일정규모의 신용을 제공하는데요. 최대 200만 원까지 보증해주고 기한은 5년으로 되어있습니다.

신용평범과 소득이 낮은 분들이라면 매우 유용할 거로 생각되는데요. 그렇다면 햇살론 카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신청대상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려면 3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데요. 먼저 신용점수가 하위 10%에 해당되야합니다. 신용점수 하위 10%로는 KCB기준 650점, 나이스 기준 720점 이하까지 해당됩니다. 해당 기준은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신청 당시 신용점수 기준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하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처분소득은 600만원 이상 있어야하는데 가처분소득은 소비와 저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의미하며, 세금과 의료보험료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햇살론카드 신청은 온라인(비대면)과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게 모두 가능한데요. 온라인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하거나 오프라인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카드를 신청하려면 미리 콜센터(1397)로 방문예약을 해놓고 가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을 하고나면 심사를 거쳐서 보증 약정을 체결하게 되는데요. 협약 카드사(롯데, 우리, 현대, KB국민, 삼성, 신한, 하나) 중 선택을 하시고 카드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최소한의 상환능력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심사를 하고 보증이 거절될 수 있는데요. 보증을 받아도 카드사에서 카드발급심사를 통해서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길바랍니다.

신용카드는 맞기만 서민취약계층을 위해서 만들어진 정책성 상품이라서 이용에 있어서 일부 제약이 걸려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카드 이용제한 기준은?

앞에서 말씀드렸듯 200만 원까지가 보증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한도가 최대 200만 원이고 한도 증액은 불가능합니다. 또 일반 신용카드가 카드사에 따라서 할부기간을 정할 수 있지만 햇살론카드는 자체적으로 할부기간이 최대 6개월까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유흥, 사행업종에서 사용되지 않고 해외결제도 되지않습니다. 가족카드, 후불 하이패스카드 같은 기능도 없습니다. 한번 결정한 카드사 변경과 카드사용 기한 연장도 안되는데요. 기한이 끝나면 카드 재신청을 하는 건 가능합니다.

재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할부 대금을 모두 완납해야 재신청이 되고, 당시 심사 기준과 신용평점에 따라서 보증 거질 및 이용한도 감액, 카드사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 별 혜택은 있다.

이용에 제한이 많지만 발급 받으려는 카드사마다 혜택이 있는데요. 혜택은 카드사 별로 다르기 때문에 직접 카드사를 선택하기 전 햇살론카드를 검색해서 확인해보시면 본인에게 맞는 혜택을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생활유통점, 커피 및 제과점, 대형마트 할인, 실적에 따른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또 쇼핑, 의료, 생활편의, 스트리밍 서비스, 통신, 영화,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가 가능하며 현대카드는 코스트코와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입장도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햇살론 카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서민취약계층을 금융생활을 위해서 출시된 상품입니다. 신용점수와 소득이 낮아도 햇살론 카드가 있다면 조금은 편리한 생활혜택을 받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이상 핀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