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사잇돌 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상품이라는 것이다. 쉽게 말해 신용도가 매우 안좋거나 소득 요건에 부합하기 어려워 다른 정부지원 서민 자금을 활용할 수 없을 때 승인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제도라는 뜻이다.

물론 최근,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제도가 출시되면서 평점 하위 10% 이하를 대상으로한 정책 지원이 가능해졌지만, 한도가 한정적이기에 아직 모든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서는 신청 자격 조건을 정리한 후에 접수 방법까지 설명하고자 한다.

사잇돌이란?

정부는 금융 시장에 관해서는 특히 깊은 개입을 하지 않는다. 이 경우 자본주의 시스템의 근간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작정 방치하면 참사가 일어난다. 금융회사들이 결탁하여 이자율을 마음껏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법정최고금리라든지, 금융위원회를 통한 정책 통제, 금감원 감독 관리 기능 등이 존재한다. 그리고 취약 계층, 수입이 적고 제도권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이 매우 큰 어려움에 빠지지 않도록 최소한의 구제책을 마련했다.

이 제도가 바로 그것, 사잇돌대출이다.

그렇기에 누구나 이용할 수는 없다. 예산이 한정적이고 일정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만 한다.

💡 현재 서민정책자금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한 번에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민대출이 무엇인지 빠르게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으로 확인하세요. 또한 햇살론 한도, 금리를 신용도 영향 없이 점검해드립니다!

연체자/신용불량자가 아니라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대출이 무엇인지 한번에 파악하고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가능여부 확인하기 🔽

[visual-link-preview encoded=”eyJ0eXBlIjoiZXh0ZXJuYWwiLCJwb3N0IjowLCJwb3N0X2xhYmVsIjoiIiwidXJsIjoiaHR0cHM6Ly93d3cub2tzYXZpbmcuY28ua3IvP3BfaWQ9dG9wam95cyZwX2ludHJvPTUiLCJpbWFnZV9pZCI6NzUzMCwiaW1hZ2VfdXJsIjoiaHR0cHM6Ly9maW5mb25nLmNvbS93cC1jb250ZW50L3VwbG9hZHMvMjAyMy8wOC/soJzrqqnsnYQt7J6F66Cl7ZW07KO87IS47JqUXy0wMDEtMzAucG5nIiwidGl0bGUiOiLtlofsgrTroaAg67CPIOyEnOuvvOuMgOy2nCDsoITrrLjqsIDsl5Dqsowg66y066OMIOyekOusuCDrsJvquLAiLCJzdW1tYXJ5Ijoi7Ja066Ck7Jq0IOyDge2ZqeydtCDrhpPsl6wg7J6I64uk6rOgIOuCmeuLtO2VmOyngCDrp4jshLjsmpQuIOuwmOuTnOyLnCwg6ri47J2AIOyeiOyKteuLiOuLpC4g64u57Iug7JeQ6rKMIO2VhOyalO2VnCDquIjslaEsIOuMgOy2nCDrsJvsnYQg7IiYIOyeiOuPhOuhnSDsoITrrLjshLHqs7wg7KeA7IudLCDsl7TsoJXsoIHsnbgg66eI7J2M7Jy866GcIOy1nOyEoOydhCDri6Ttlanri4jri6QuXG7slYjsoITtlZjqs6Ag66+/7J2EIOyImCDsnojripQg7KCA7LaV7J2A7ZaJIOykkeyVme2ajOyXkCDrk7HroZ3rkJwg7KCV7IudIOyDgeuLtOyCrOydmCDsobDslrjsnYQg67Cb7JWELCDrjIDstpzsl5Ag7ISx6rO17ZWY7IS47JqULiIsInRlbXBsYXRlIjoic2ltcGxlIn0=”]

 

 

사잇돌 대출자격 조건 정리

그렇다면, 그 대상은 누가 될 수 있을까? 일단 다음과 같은 소득, 신용점수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연간 수입 3500만원 이하
  2. 연간 수입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라면 평점 하위 20% 이하(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이와 같은 기준을 충족하면 기본적으로 자격을 갖추었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실제 다른 정부 서민 정책을 살펴보면 좀 더 다양한 기준을 추가한다.

  • 일단 원칙적으로 현 직장 3~6개월 이상 재직 필요하다.
  • 이와 더불어 4대 보험, 즉 국민연금 가입 내역, 건강보험료 납입 기록 등을 통해 공적으로 위 조건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 사잇돌 대출은 다르다. 이는 기본적으로 이율이 15.9%로 정해진다. 대신 승인율을 높여서 서민들이 대부업이나 고금리 사채에 시달리지 않도록 만든 것이다.

따라서, 6개월 미만이어도 받을 수 있고 소득은 1000~1200만원 수준을 요구하므로 다른 제도들보다 훨씬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일부 업체의 경우 다른 요건을 적용하기도 한다.

신한저축은행의 경우 현 직장 5개월 이상 1200만원 이상, 사업자의 경우 4개월 이상, 600만원 이상을 요구한다. (1과 2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고 회사 마다 차별화를 두는 부분이라서 비교를 통해 나에게 유리한 기준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소득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달라진다. 연금수령자는 국민, 공무원, 군인, 사학에 한정된다.

한도와 금리는?

일단 기본형은 최대 한도 금액은 3천만원이다. 그리고 사잇돌 대출2는 2천만원이다. 이는 개인의 수입, 부채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증 요건을 설정한 경우 해당 회사의 내부 심사에 따라 차등으로 결정된다.

이율은 9~17% 사이에서 결정되는 수준인데, 이 역시 사람마다 다르게 결정된다. 다른 제도들과 달리 우대 혜택이 거의 없고 금융자산정보 연동 동의에 따라 0.1% 정도 우대하는 곳이 존재한다.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상환 방식의 경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일부 업체의 경우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최대 기간은 5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가능한 곳도 있으므로 이를 잘활용하여 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평점 920점 이상, 즉 1등급을 넘는다고 하더라도 최저 7~8%가 산출된다.

이에 비해, 사잇돌을 잘 활용하면 8% 초반대에 받을 수 있으므로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사잇돌 2 대출자격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실 1과 2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름 아닌 1금융권, 2금융권에서 제공 여부다. 1의 경우 은행에서, 2는 저축은행에서 담당한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나뉘어 취급하게 되었을까? 어느 금융회사든지 간에 서민을 위한 자금 제공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다.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사잇돌 대출 자격, 사잇돌2 신청 정리

애초에 승인율과 이자율이 다르다는 가장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경쟁적으로 다른 요건과 금리를 적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대로 돈을 빌리기 위해서는 내가 승인 받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금액과 이율은 얼마나 될지 등을 면밀하게 따져봐야 한다.

회사별로 어떠한 방식으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지 아래 포스팅을 통해 비교했고 이를 살펴보길 추천한다. 이를 살펴보면 쉽고 편리하게 자신에게 최적화된 회사를 정할 수 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기준 이율이 오를 예정이므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DSR에 따라 액수가 달라질 수 있고 은행 총량 규제로 인해 연말 접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자금 진행이 필요한 경우 댓글 또는 무료 상담 신청을 남겨주시면, 절차 진행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Q

가장 많은 질문을 해주시는 내용을 간추려서 FAQ로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없는 내용은 위 대출/금융 전문가 무료 상담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사잇돌2 대출은?

사잇돌2 대출은 중금리, 저금리 신용거래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SGI서울보증과 연계를 통해서 취급하고 있는 저축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금리 보증대출상품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핀퐁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사잇돌2 대출로 대환대출이 가능한가요?

네, 기존 고름기대출을 중금리대출로 전환해 금리 부담을 덜어드리는 대환형 사잇돌대출도 있습니다. 또 채무조정졸업자를 위한 사잇돌2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핀퐁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