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국제경쟁입찰 방식이란?

0
221

국제경쟁입찰 (Int’l Competitive Bidding: ICB) 방식

ADB는 프로젝트 수원국 정부에게 일정 규모 이상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ADB 회원국 내 모든 기업들이 균등 조건에서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제경쟁입찰 방식 채택을 의무화하고 있다. 국제경쟁입찰 요건의 기준은 국가에 따라 다르며, 같은 국가 발주라 하더라도 여건에 따라 달리 적용되며 따라서 ADB 표준입찰방식에 따라 필요 시 수원국 프로젝트 이행 기관(Executing Agency : EA)이 ADB와 협의하여 특정사항 수정, 추가, 또는 삭제가 가능하다. 동 프로젝트 규모 하한선은 RRP 및 프로젝트 심사평가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ICB 입찰이 수행되면, 해당 공고문이 ADB 웹페이지 ‘ADB Business Opportunities’란과 이행국 주요 신문에 게재된다. 이 중 일부는 UN Development Business 웹사이트 및 Development Gateway’s Market에도 게재된다.

  1. 계약 방법

중대형 프로젝트로서 다수의 장비구매, 용역서비스가 결합되어야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각각의 계약 건에 대해 분리 입찰이 실시된다. 성격이 유사하지만 세부 스펙만 다소 차이나는 장비, 용역의 조달 건은 대기업, 중소기업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단일 계약 건을 여러 개 묶어 패키지 형태로 입찰을 실시하기도 한다. 한 개 기업에게 디자인, 엔지니어링, 원자재 조달, 시공 등을 한꺼번에 맡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계약 건은 일괄입찰(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EPC) 계약 및 턴키(Turn-Key)방식의 계약도 가능하다.

  1. 입찰 방법

가) 단일단계, 단일제안서 방식(Single Stage: One Envelope Bidding Procedure)

단일 단계, 단일제안서 방식은 응찰자가 한 봉투에 가격제안과 기술제안서를 동봉하여 입찰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응찰 서류는 입찰공고에 게재된 일시에 공개되고, 이행기관의 평가, 평가결과에 대한 ADB 승인 절차를 거쳐 일반적으로 가장 낮은 가격을 제안한 참여자가 계약자로 선정된다.

나) 단일단계, 두 개 제안서 방식(Single Stage: Two Envelope Bidding Procedure)

단일단계, 두 개 제안서 방식은 기술제안서와 가격제안서를 각각의 봉투에 넣어 동시에 제출하는 방식이다. 동 방식 하에서 이행기관은 기술제안서를 먼저 개봉하여 평가한 후 가격제안서를 별도로 평가한다. 이는 가격에 좌우되지 않고 제안자들의 기술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가 이행되는 동안 응찰기업이 기술사양을 변경할 수 없음은 물론이며, 이행기관의 평가와 이에 대한 ADB 승인이 완료되면 기술제안을 통과한 기업들의 가격제안서가 공개된다. 이들 기업 중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안한 기업이 계약자로 선정된다.

다) 두 단계, 두 개 제안서 방식(Two Stage: Two Envelope Bidding Procedure)

우선 첫 단계로 기술 및 가격 제안을 각각의 봉투에 넣어 함께 제출한다. 동 방식 하에서 이행기관은 기술제안서를 먼저 개봉하여 평가한 후 가격제안서를 별도로 평가한다. 이때 단일단계 방식과는 달리, 입찰 참여기업이 이행기관의 조건에 맞춰 기술기준을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모든 입찰 참여기업이 이행 기관 요구의 기술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1차 기술평가가 완료되면 참여기업은 2차 입찰 서류를 제출한다. 기술 사양 변경에 따른 가격변경도 가능하다. 최종 제출된 기술 및 가격 제안을 토대로 경쟁력 있는 기업이 계약자로 선정된다.

라) 두 단계 방식(Two Stage Bidding Procedure)

두 단계 방식은 1차로 기술제안서만 제출하고, 이후 가격을 검토하는 방식이다. 입찰 참여사가 기술제안서를 제출하면 입찰일에 맞춰 이를 공개하여 ADB 및 이행 기관과 입찰 내용을 토대로 협의가 진행된다. 이 때 입찰 참여사는 발견된 결함이나 부족사항을 통지받고 이를 변경할 수 있다. 이 역시 모든 입찰 참여기업이 이행 기관 요구 기술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다. 1차 기술평가가 완료되면 참여기업은 2차 입찰 서류를 제출한다. 기술 사양 변경에 따른 가격 변경도 가능하며, 2차 입찰 서류 제출 전까지 충분한 준비 기간이 부여된다. 최종 제출된 기술 및 가격 제안을 토대로 가장 높은 점수를 취득한 참여사가 계약자로 선정되는 것은 두 단계, 두 개 제안서 방식과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