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정리

올해 말까지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민 지원 자금에 대한 한도가 2천만원까지 늘어난 상황입니다. 특히 한국은행이 앞으로 기준 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릴 수 밖에 없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면서, 기존 1선 회사들을 통해 돈을 빌리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최근에는 990점에 육박하는 점수를 보유했더라도 기본 6%대로 돈을 마련할 수밖에 없으므로 오히려 햇살론15와 같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일반적인 햇살론 조건과 더불어 15 자격 요건까지 정리해 드릴 예정이며,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지 함께 정리해드리며 꿀팁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민 자금 상품을 담당하는 기관은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금감원 등 입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경제 상황 등을 감안하여 올해말까지 최대 2천만원까지 빌릴 수 있도록 문이 열려 있는 상태인데요. 이렇게 상황이 좋아졌지만, 애초에 저신용,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만든 제도이기 때문에 누구나 승인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5나 일반 상품이나 거의 유사한 자격을 충족해야만 하는데요. 이는 소득/신용점수로 정해집니다.
(1) 연간 수입이 3500만원 이하
(2) 3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4500만원 이하면서 평점하위 20%에 해당(NICE 기준 700점)
1년에 벌어들이는 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평점과 관계 없이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점수도 낮아야만 신청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일단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는 재직증명서, 국민연금 가입내역, 국민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등을 제출하여 객관적으로 이를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 특례보증을 서주기 때문에 별도의 요건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일용직이나 프리랜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경우라면, 정기적인 수입이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요. 각종 계약서, 그리고 통장 입출금 내역등을 바탕으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자료 없이 순수하게 현금으로 돈을 주고 받았다면, 진행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막상 절차에 돌입하면, 벌어들이는 금액이 매우 적다면 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본적으로 1500만원 이상 그리고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접수 자체가 어려우니 다른 서비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햇살론15 특례보증은 누가 이용할 수 있고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급여를 현금으로 받는 분들, 채무조정에 돌입하여 성실상환자, 3개월 미만 재직근로자, 개인택시 운전자 등과 같이 객관적으로 직업/급여 등을 확인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심사 과정에서 소득 상황, 자금 용도, 상환의지나 계획 등을 고려하여 심사를 하게 되는데요. 물론 접수 대상자 폭이 넓어져서 신청 가능성 측면에서 큰 장점은 있지만, 그럼에도 이자율이 15.9%에 육박하기 때문에 굉장히 부담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다만 다행스럽게도 우대 이율도 적용되는데, 성실상환시 3년 선택씨 1년마다 3%씩, 혹은 5년 선택 시 1년마다 1.5%씩 깎아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더 낮은 비용으로 활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햇살론15 조건을 충족할 경우 일반 보증으로 은행에서 빌릴 경우 700만원, 그리고 특례보증으로 서민금융진통합지원센터에서 접수할 경우 2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심사에서 구체적으로 세세하게 살펴보기 때문에 부결이 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미리 대안을 준비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정리

다른 정부지원 서민 자금도 함께 살펴봐야하는 이유

일단 새희망홀씨의 경우 이 또한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한도는 3천만원 6~11% 범위 내에서 개인신용심사에 따라 다르게 정해질 수 있습니다. 우대 혜택도 많기 때문에 0.5% 이상 감면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잇돌도 기준이 굉장히 완화되어 있고 이자율 수준이 이 15와 비슷하지만, 한도도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15뿐만 아니라 다른 제도들도 함께 비교하였습니다. 햇살론 뿐만 아니라, 다른 제도들의 조건도 함께 살펴보고 비교를 통해 나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골라야 마땅한 법인데요. 미소금융까지 함께 고려해서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정리
햇살론15 특례보증 조건 정리
앞으로 2024년까지 이와 같은 이자비용 부담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기에 단 0.1%라도 낮은 곳에서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사고나 병환 등으로 가정 형편이 나빠진 경우라면 돈을 빌릴 것이 아니라 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