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고용연계자금 신청대상 대출한도 금리 신청방법

청년고용특별자금은 청년 소상공인이거나 상시근로자가 2명이상일 때 50% 이상이 청년 근로자이거나 최근 1년 이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 고용을 하고 유지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본인이 청년대표이거나 청년을 고용해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지원 자격이 있다는 겁니다.

청년고용연계자금

앞서 설명드린 내용처럼 본인이 청년 대표이거나 대표자가 청년이 아니라면 최근 1년 이내 청년을 고용했거나 고용한 근로자 중 50% 이상이 청년 근로자라면 신청할 수 있는 사업 제도입니다.

  1. 업력 3년 미만의 청년 소상공인(만 39세 이하)
  2. 상시근로자 중 과반수(50%) 이상 청년 근로자(만 39세 이하)를 고용
  3. 최근 1년 내 청년근로자를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

융자조건

대출 한도는 업체당 최고 1억원까지 지원해줍니다. 대출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가 분기별 변동금리고 결정됩니다. 여기에 가산금리까지 더해서 진행되었는데요. 1월 2일부터 진행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1분기 접수는 금리 2.00%로 고정되었습니다.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해 5년까지 적용됩니다.

대출한도

대리대출 총 융자잔액을 기준으로 업체마다 최고 7,000만 원 이내로 적용됩니다. 총 융자잔액 합산 기준으로 통합지원 한도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추가 대출도 가능합니다. 개별관리 한도로 운영하는 자금은 통합지원 한도 산정을 할 때 제외된다합니다.

대출금리 및 기간

청년고용연계자금 금리는 고정금리 2.00%입니다. 대출기간은 2년 거치기간을 적용해 총 5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담보구분

신용보증서, 신용 및 부동산을 가지고 담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서는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같은 보증기관을 통해서 보증 평가를 진행합니다. 평가 후 보증서를 발급받고 보증서를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리대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으면 보증수수료가 연 1.0% 내외로 별도 부과됩니다.

신용 및 부동산을 담보로 설정하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바로 평가를 하고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금융기관)

경남, 광주, KB국민, IBK기업, NH농협, DGB대구, 부산, 산림조합중앙회, 산업, MG새마을금고, 수협, 신한, 신협중앙회, 우리, 전북, 제주, 하나,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제일은행) 중 본인이 원하는 금융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자금을 신청하기 전 반드시 안내자료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는 정책자금 지원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대출을 진행하면서 보증기관이나 금융기관에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되면 자금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을 날로부터 유효기간은 60일입니다. 정책자금은 당해 연도 예산범위 내로 선착순 지원됩니다. 보증서 발급이 승인나더라도 편성된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당해 연도 대출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진행절차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홈페이지로 접속해 확인서 신청 및 접수를 진행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대상 여부를 판단해 확인서 발급 승인을 받게 됩니다. 이후 신용 및 사업성을 평가해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보증서 발급 승인이 된 소상공인은 보증서를 지참해서 협력 금융기관을 방문해서 대출 신청을 실행합니다. 은행에서 대출 승인이 되면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용 및 부동산을 가지고 대출을 실행하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신용 및 담보 평가를 한 후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 신용보증서 및 지역신용보증재단을 담보로 대출 실행 시 소상공인은 보증기관과 사전에 보증상담을 진행합니다. 보증 가능 한도를 확인하고 신청 및 접수를 진행하면 됩니다.

※ 확인서 발급 휴 유효기간 60일 이내로 금융 기관에서 최종 대출 신청을 해야합니다.

확인서 신청 접수 방법

온라인 접수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ols.sbiz.or.kr)로 접속합니다. 2023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을 합니다. 승인을 받으면 대리대출을 신청합니다.

은행방문 접수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충청지역만), 산림조합중앙회의 각 영업점을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본인이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상기 5개 은행에서 현장접수를 하면 됩니다. 단, 신청서류를 일체 구비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청년고용연계자금 신청대상 대출한도 금리 신청방법

문의처: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

해당공고문 및 붙임 파일

(공고문) 소상공인 정책자금(대리대출) 1분기 접수 개시 안내.hwp

[붙임2]’23년 소상공인정책자금 대리대출 안내자료.hwp

(본문)소상공인 정책자금(공단 직접대출) 1월 접수 계획 안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