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배려대상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대상 금리 신청방법

최근 기준금리가 올라가면서 대출 받는게 어려운데요. 저소득, 저신용자라서 제도권 금융권을 이용하기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이라면 상황은 더 좋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런 사회적으로 어려운 서민을 위해서 다양한 정책자금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 알아보려고 하는 상품은 HF(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아서 제1금융권에서 저렴한 금리로 이용가능한 사회적배려대상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전세자금 특례보증대출 지원대상과 한도, 금리조건까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상담받고 확인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특례보증은 개인의 상환능력(소득, 자산)을 확인하지 않고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이용가능하다는 건데요. 보증 비율이 100%라서 일단 HF에서 자격 조건만 갖춰진다면 보증서를 발급받아 대출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 특례보증 대상

하지만 자격조건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보증서를 발급받는게 어려운데요. 조건이 된다고 해도 보증 심사 승인이 예산이나 상황따라서 안될 수 도 있습니다. 먼저 기본조건은 기초생활수급자, 영구임대주택 입주마, 차상위계층, 소년소녀가정, 노부모 부양가족, 중증장애인,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소액임차인 중 하나만 해당되면 됩니다.

대출 지원대상 조건

  1. 대한민국 국민
  2.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원(지방 3억원)이하 임대차 계약 체결 후 계약금을 5% 이상 지급한 세대주일 때
  3. 본인이나 배우자 주택 보유수가 1주택 이내
  4.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 내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사실이 없는 경우

※ 위 4가지 조건이 모두 해당되야지만 대출을 시행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출한도

한도는 최대 4,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채권보전조치 시 최대 4,500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고 일반한도는 3,000만 원입니다. 대출 한도는 임차보증금의 100% 전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ㅂ보증금 4,000만 원의 주택을 구해 전셋집을 구하는게 가능합니다.

단, 본인부담금으로 계약금의 5%는 직접 내야하기 때문에 최소 2백만원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금리

대출 실행일 현재 기준금리와 가산금리(은행마다 상이)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평균을 알 수 없고, 개월 수와 시기에 따라서 가산금리가 달라지 때문에 직접 실행하려는 은행의 문의하셔야 합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대상 금리 신청방법

국민은행 같은 경우 기준일자로 2020년 7월 23일을 기준금리차트가 올라와있습니다. 다른은행도 비슷하기 때문에 대출실행 전 문의는 필수입니다.

우대금리

최고 연 1.6%p 우대

  1. 사회적배려대상 우대 : 최고 연 0.2%p
  2. 실적연동 우대금리 : 최고 연 0.9%p(은행마다 상이함)
  3.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연 0.2%p),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취약차주 우대(연 0.3%p)

※ 3번 우대금리는 대출신규 시에만 적용 가능하며, 대출신규시 적용된 우대금리는 대출기간 만료일까지 적용됩니다.

고객별 최종금리는 기준금리, 가산금리 및 우대금리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실제 적용금리는 대출신청 시 상담 또는 조회 확인을 꼭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

전세자금대출이기 때문에 최초 이용 시 기간은 1년이상 2년 이내입니다. 만약 임대기간이 연장되는 경우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매달 발생한 이자만 납부하다가 계약 만료 시 일시상환을 하면 됩니다. 만약 중간에 갚게 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 부대 비용으로 발생하는 인지세는 5,000만 원 이하로 비세과로 적용됩니다.

필요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 등초본
  • 자격조건 입증서류
  • 전월세 계약서 및 계약금 납입영수증
  • 보증신청서
  • 서약서
  • 상환 계약서
  • 인감도장

※ 항목에 없더라도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단, 은행에서 먼저 현금을 요구하거나 비밀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여가까지 사회적배려대상자 정부지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도가 높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어 아파트를 구하기 어렵지만 구축 초소형아파트, 빌라, 원룸은 전월세 보증한도 100%로 받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전해드리는 핀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