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의 목적물과 보장범위

◎ 화재보험이란

화재보험이란 보험회사가 화재로 인한 손해를 보상할 것을 약정하고 보험 계약자가 보험료를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서 성립하는 손해보험을 말합니 다. 화재로 인한 건물 및 설비의 손상과 멸실 등의 직접적인 손해뿐만이 아 니라 이익의 상실, 잔존물 제거비용, 소방손해 등과 같은 간접적인 손해까지 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화재로 인한 각종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함으로써 가계에는 생활의 안정을 확보할 수 있고, 기업은 원활한 경영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담보가 되는 주택, 기계, 설비, 공장 등을 화재보험에 가입하면 채권자들도 채권을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게 됩니다.

◎ 화재보험의 목적물

화재보험의 목적물은 일반적으로 건물, 상품, 가재도구 등 부동산 및 동산 이 대다수이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대상이 존재합니다.

① 타인의 가옥이나 동산 등을 임대하거나 보관 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소 유자에게 반환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에 지불할 손해보상의 책임을 목적 으로 하는 ‘책임보험’

② 채권자가 채권보전을 위해 담보물건에 대해 계약을 체결하게 되는 ‘저당 보험’

③ 가옥을 임대한 자가 화재로 인해 분실한 집세의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

가임보험’

④ 공장이나 상점 등을 경영하는 경영주가 화재로 인해 휴업함으로써 기대 되었던 이익이나 수익 상실을 보상하는 ‘이익보험’ 등입니다.

◎ 화재보험의 범위

화재보험의 가입은 통상 1년이지만 1년 초과 3년 이하의 장기계약도 할 수 있으며, 보험회사는 우발적인 화재로 인하여 생길 손해를 보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화재보험의 보험사고는 화재입니다. 화재란 사회통념상 화재로 볼 수 있는 성질과 규모로 화력에 의한 연소 작용을 말하며 여기에는 벼락을 포함합니 다. 화재보험은 화재와 벼락으로 입은 화재에 따른 손해, 화재를 진압하기 위한 작업중에 발생한 소방손해, 화재가 나서 대피하게 되어 발생하는 피난 손해를 보상합니다. 또 피난지에서 5일 동안에 생긴 화재, 소방에 관한 손해, 주택화재보험에서는 폭발 또는 파열로 인한 손해를 보상합니다.

피보험자의 고의 또는 중과실 및 법령위반 등의 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으며 화재와 인과관계가 파악되지 않은 분실 및 도난에 의한 손 해, 우연성이 없는 자연발화에 의한 손해, 파열 또는 폭발에 의한 손해, 전쟁 및 지진 등으로 인한 예측할 수 없는 큰 손해 등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 보험약관

화재보험 가입자는 보험계약상의 조건 및 내용을 정한 보험약관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타인을 위하여 화재 보험을 체결하는 경우 그 사실을 보험자에게 알리지 않는 고지의무 불이행은 보험계약을 무효로 만들 수 있 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험 상태가 변경될 경우의 통지 의무 역시 반드시 실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