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의 개념과 종류

0
279

◎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에 파생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기초 금융자산의 가격 변동에 파생되어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 투자 상품을 말합니다. 파생상품의 가치가 외환, 채권, 주식 등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은 전통적인 금융상품 의 거래로부터 변형 발전된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미래 가격을 예측하여 매매하는 상품이므로 미래 가격이 어떻 게 변할지 전망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금융시장에서 발 생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을 회피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파생상품 시장에는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가격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려는 위험 회피자(hedger)와 위험을 떠안는 대신 고수익을 얻 고자 하는 공격적 투자자 혹은 투기자가 참여하게 되므로 일반적인 개인투 자자들에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투자상품입니다.

◎ 파생상품의 종류

파생상품은 보통 선도, 선물, 옵션, 스왑 등으로 구분됩니다. 계약하는 기초 자산의 종류에 따라서는 통화, 금리, 주식, 신용 관련 상품 등으로 구별됩니 다. 또한 거래가 장내에서 이루어지느냐, 장외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장 내거래와 장외거래로 구별됩니다. 이 세 가지 구분에 따라 수많은 파생상품 이 개발될 수 있으며, 파생상품이 또 다른 파생상품을 낳기도 합니다.

① 선도거래와 선물거래

선도거래와 선물거래는 둘 다 미리 정한 계약 조건(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 정 가격과 수량으로)으로 기초 자산(통화, 금리, 주식 등)을 사고팔기로 현재 시점에서 앞당겨 거래하는 것입니다. 선도거래는 장외시장에서 거래 당사자 가 딜러나 브로커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면 선물거래는 공인된 거래 소인 한국거래소(KRX)에서 이루어지는데 거래금액의 10% 정도의 계약 증 거금만 있으면 선물계약이 체결되므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잘못되면 투자금 이상의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위험한 상품입니다.

②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미래에 매매할 수 있는 권리, 옵션

‘옵션’이란 미래에 지정해 둔 날(또는 그 이전)에, 투자대상이 되는 특정한 상품을 미리 정해 둔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선택권)입니다.

금융투자에서는 금융투자 기초 자산(통화, 금리, 주식 등)을 미리 정한 시 점, 미리 정한 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때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call option),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합니다.

옵션거래 역시 불확실성에 근거하여 권리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손실 시 투자금 이상의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위험한 거래입니다.

③ 스왑(통화 스왑, 금리 스왑)

두 가지의 금융자산(통화, 금리 등)의 거래 조건을 서로 교환하는 것입니 다. 두 가지 통화에 표시된 두 원리금의 상환 의무를 맞교환 하는 것을 통화 스왑이라고 하고, 변동 금리의 채무와 고정 금리의 채무 등 채무의 금리 조 건을 서로 맞교환 하는 것을 금리 스왑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