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의 기능과 위험

0
162

파생금융상품은 전통적인 금융상품의 대체수단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파생금융상품이 갖고 있는 가격 변동위험의 전가, 미래 시장가격에 대한 예측치 제고, 자금흐름의 탄력성 증대, 금융비용의 절감, 금융시장의 효율성 제고 등의 경제적 기능과 파생금융상품 거래에 내재된 위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파생금융상품의 경제적 기능

(1) 가격변동위험의 전가

파생금융상품의 전통적인 기능으로서 위험 회피자(hedger)에게 금융자산의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투기자(speculator)는 이러한 위험을 부담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가격을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경제활동을 촉진시키는데 위험 회피자와 투기자는 서로 다른 미래 예측능력과 위험회피수준을 갖고 위험구조를 재조정함으로써 금융시장의 원활한 운용과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다.

(2) 가격예시기능(장기적 현물가격의 안정화 기능)

선물가격은 장기적으로 미래 현물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를 사전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현물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미래의 현물가격에 대한 예시(price discovery)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선물시장의 가격예시기능은 장기적으로 현물가격을 안정화시키는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3) 자금흐름의 탄력성 증대

투자자는 파생금융상품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목적에 맞도록 보유자산 또는 보유예정자산을 구성함으로써 금리, 만기, 현금흐름 등을 조정할 수 있어 자금이 탄력적으로 관리되며, 특히 부외 거래라는 파생금융상품거래의 특성상 기존의 대차대조표상 자산, 부채구조를 변경함으로써 소요되던 기회비용의 지출 없이도 자금의 운용에 있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4) 금융비용의 절감

기존의 전통적인 금융상품에 비해 훨씬 적은 계약금으로도 거래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므로 신용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고 대부분 반대매매로 청산이 가능하여 현물의 구입과 운송에 드는 비용이 절감된다. 또한 이자 지급이나 통화 거래상에서도 불리한 계약을 자신의 판단상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현금흐름을 갖는 거래와 스왑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다.

(5) 금융시장의 효율성 제고

위에서 본 이점으로 인해 시장은 전문적으로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다수의 참가자들을 시장에 참여시킴으로써 시장정보의 질을 높이고 정보비용을 감소시키며 이용가능한 정보가 시장가격에 보다 효율적으로 반영되게 된다. 예측능력의 발달로 거래 시장에서 신속한 정보와 가격조정이 일어남으로써 기초 상품시장을 망라한 전 금융시장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이에 따라 경제 전체의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2. 파생금융상품의 위험

(1) 시장위험

파생금융상품의 가치는 기초자산의 가격(금리, 환율 및 주가 등)에 따라 결정되므로 1차적 위험은 통상 시장변동성(market volatility)으로 불리는 시장위험(market risk)이다. 파생금융상품은 손익의 레버리지(leverage)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장외파생금융상품의 경우 구조가 복잡하여 시장가치의 측정 및 위험예측시 오류발생 가능성이 높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credit risk)은 거래상대방이 계약상의 인도․인수 등 의무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위험으로 장내 파생금융상품의 경우 증거금 유지의무 및 반대매매제도 등으로 신용위험이 거의 없으나, 장외 파생금융상품은 이익을 본 측이 손해를 본 측에 신용을 공여하는 형태의 신용위험이 존재하며, 따라서 장외 파생금융상품은 거래과정에서 이익이 커질수록 신용위험은 커지는 특징이 있다.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liquidity risk)은 자금조달위험과 시장유동성위험으로 구분되는데 자금조달위험(funding risk)은 통상 파생금융상품의 가치 하락시 증거금 또는 계약금의 추가납부 부담에 따른 위험이고 시장유동성위험(market liquidity risk)은 대부분의 장외파생금융상품이 거래상대방의 개별위험조건에 맞추어져 있어 중도 매각시 시장에서 거래 상대방이 나타나지 않거나 거액의 디스카운트를 제공해야 하는 위험이다.

(4) 시스템위험

시스템위험(systemic risk)은 한 부분에서 발생한 사고가 연쇄적으로 시장
에 파급되는 위험으로 파생금융상품시장이 소수의 선진국 금융기관에 의해
주도되고 있어 타 금융상품에 비하여 크다.

(5) 법적위험

법적위험(legal risk)은 거래 당사자간 법적분쟁 및 거래의 무효나 계약자체의 불법화 등에 대한 위험으로서 파생금융상품의 구조가 복잡하고 새로이 고안된 상품이 많아 발생 소지가 높다.

(6) 결제위험

결제위험(settlement risk)은 지급결제제도의 결함과 거래상대방의 돌발적인 사고에 의하여 결제일에 일시적으로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위험으로, 이는 계약에서 약정한 금액을 수취하기 전에 자금을 이체하거나 자산을 인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 위험을 의미한다.

(7) 경영관리위험

경영관리위험(operational risk)은 적절하지 않은 내부 통제제도나 업무처리절차, 직원의 실수, 시스템상의 오류 또는 부정 등으로 예기치 못한 손실이 초래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