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보험과 건강보험, 암보험의 차이

◎ 질병보험이란?
질병보험이란, 질병에 대한 치료비를 보상받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입원비, 수술비 및 통원치료비가 지급 대상입니다. 대표적으로 건 강보험, 암보험 등이 해당되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에서 취급합니다.

질병보험 상품으로는 해당 질병으로 인해 발생된, 입원비 및 수술비에 대 해 미리 정해진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정액보험과 치료비 중 피보험 자가 부담한 실제 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보험이 있습니다.

◎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치명적인 중대 질병이 발생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 입니다. 약관에서 정한 중대 질병이 발병하면 실제 치료비와는 상관없이 정 해진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합니다.

약관에서 정한 중대한 질병에 대해서만 보장하기 때문에 가입 전에 반드시 보장범위와 금액을 비교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질병이 발생하더라도 약관에 정해진 기준보다 실제 발병수준이 심각하지 않다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건강보험의 가입조건과 보상
암보험의 진단금은 최초 진단받은 암에 대해서만 1회에 한해 지급하는 것 을 원칙이나 최근 2~3회 이상 지급하는 상품이 많이 출시되었으며 수술비, 입원비 및 통원 치료비, 방사선 치료비, 항암 약물 치료비 등의 지급은 약관 에 정한 수준에 준해서 이루어집니다.

입원비의 경우 일당으로 지급되며, 1회 입원 당 120일을 한도로 지급일수 를 계산하고, 새로운 입원은 최종 입원의 퇴원일로부터 180일이 지난 후부터 계산합니다. 수술비는 약관에서 정한 회수까지 반복적으로 지급되며, 각종 치료비는 계약 내용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이 지난 경우에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대기 기간이 존재합니다. 90일 전에 암으로 진단받게 되면 납입한 보험료를 환불하고 보험계약은 자동 해지됩니다. 또한 가입 후 1년~2년 사이에 암이 발병하면 약 정된 보험금의 절반만 지급받을 수 있는 감액기간이 존재하고, 보험금 납입 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말까지 보험료를 미납할 경우 보험계약은 실효 되 며 이러한 실효상태에서는 암으로 진단되었다고 하더라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됩니다.

◎ 암보험
‘암보험’의 경우, 암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고액의 진단금을 보험금으로 지 급하는 ‘진단형’과 암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소액의 진단금과 수술, 입원 및 각종 치료 등의 사유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합형’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전 약관의 보장범위 및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 암보험의 지급 내용 및 조건
암보험의 진단금은 최초 진단받은 암에 대해서만 1회에 한해 지급하는 것 을 원칙으로 하며, 수술비, 입원비 및 통원 치료비, 방사선 치료비, 항암 약 물 치료비 등의 지급은 약관에 정한 수준에 준해서 이루어집니다.

입원비의 경우 일당으로 지급되며, 1회 입원 당 120일을 한도로 지급일수 를 계산하고, 새로운 입원은 최종 입원의 퇴원일로부터 180일이 지난 후부터 계산합니다. 수술비는 약관에서 정한 회수까지 반복적으로 지급되며, 각종 치료비는 계약 내용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이 지난 경우에만 보험금이 지급되는 대기 기간이 존재합니다. 90일 전에 암으로 진단받게 되면 납입한 보험료를 환불하고 보 험계약은 자동 해지됩니다. 또한 가입 후 1년~2년 사이에 암이 발병하면 약 정된 보험금의 절반만 지급받을 수 있는 감액기간이 존재하고, 보험금 납입 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말까지 보험료를 미납할 경우 보험계약은 실효 되 며 이러한 실효상태에서는 암으로 진단되었다고 하더라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