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래 은행 만드는 방법과 혜택 받기

0
433

◎ 주거래 고객제도, 거래실적을 점수로 매겨 고객별로 등급부여
어떤 곳에서도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를 ‘뜨내기손님’보다는 ‘단골손님’이 대접받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어차피 살 물건이라면 한 곳과 꾸준히 거래하 여 단골을 만들어 놓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은행도 마 찬가지인데, 은행은 단골고객을 ‘주거래 고객’이라고 부릅니다.

은행마다 명칭이나 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거래 고객제도’라고 해서 고객별로 거래실적을 점수로 매겨 ‘고객등급’을 산정한 다음 그에 따라 차별 화된 금리와 수수료 면제(우대)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 주거래 고객에게는 예금․대출 거래 시 금리우대
주거래 고객에게는 다른 고객에 비해 예금금리를 더 얹어줍니다. 그러니 금리 차이가 거의 없다면 주거래 은행에서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또 대출을 받을 때도 한도는 늘려주고 금리는 싸게 해주는데, 이는 은행이 단골 고객에만 돌려주는 ‘혜택’입니다.

주거래 고객이 되면 금리가 싼 금융회사 대출 상품을 찾아 나서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이자 부담을 훨씬 덜 수 있습니다. 만약 연리 1%포인트만 싸 게 대출을 받아도 1억원을 빌린다고 할 경우 연간 대출이자를 100만원이나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주거래 은행만큼 낮은 금리로 많은 돈을 빌릴 수 있는 금융회사 는 찾기 힘듭니다. 따라서 대출이 필요할 때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을 피하려 면 평소에 주거래은행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 은행 거래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
은행거래에서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거래은행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면 은행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지 못하고 시간도 많이 드는 불편이 따릅니다. 게다가 통장이 여러 은행으로 분산되어 있다 보면 제대로 관리하 기도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 거래를 한 곳으로 모아 주거래 고객에게 부여되는 여 러 가지 혜택을 챙기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이 은행 저 은행을 기웃거리지 말고 하나의 은행을 정해 거래를 집중하는 것이 현명한 은행 이용 방법입니

◎ 수수료도 면제(인하), 무료 상담, 공연 초청 등 다양한 해택 부여
주거래 고객이 되면 각종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할인해 줍니다. 동일한 서 비스를 받는다고 해도 수수료 부담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이 밖에도 은행 에 따라 세무․부동산 상담, 문화센터 무료 수강, 클래식․뮤지컬․콘서트 등 은행에서 주최하는 각종 공연이나 문화행사 초청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 모든 은행 거래를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것이 주거래 고객이 되는 비결

주거래 고객이 되기 위해서는 은행 한곳을 정해 거래를 집중하면 됩니다.
급여통장 개설은 기본이고 각종 공과금․카드대금․아파트관리비․통신비 등의 결재를 집중 거래하고, 나아가 편드나 주식․채권 등도 한 은행에서 거 래하면 좋습니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등 각종 온라인 거래도 은행들 이 ‘주거래 고객’을 선정하는데 가점 요소가 됩니다.

직업․e-메일주소․결혼기념일․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제공여부도 고객 등 급 산정 시 반영하니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끼리 계좌를 한데 묶어 거래하는 것도 고객 등급을 높일 수 있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가족 전 체의 거래 실적이 합산되어 고객 등급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인데, 특히 고 객 등급은 보통 3~6개월 정도 지나면 바뀔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은행입장에서 우수고객은 오랜 기간 많은 이익을 가져다준 고객입니다. 그래서 은행 들은 주거래 고객을 선정할 때 ‘거래 액수’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거래기간’도 고려하니 적은 액수라도 평소에 꾸준히 거래하는 게 유리합니다.

– 요즘 은행들이 급여계좌 유지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급여계좌 개설이 주거래 고객 선정에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가능한 한 주거래 은행계좌로 급여이체를 해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 신용카드 결제대금 계좌이체도 주거래 은행 한 곳으로 통일하는 거 바람직합니다.
– 주거래 은행은 건실하고 규모가 크고 점포망을 잘 갖추고 있어 이용이 편리한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