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빌리는 방법

◎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

농협을 포함한 시중은행에서는 전세보증금의 60%~80%를 대출받을 수 있 습니다. 대출 금리는 신용등급이나 거래실적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 대출

국민주택기금을 활용하는 서민주택전세자금 대출은 전용면적 85㎡(25평)이 하 아파트나 주택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10%이상을 지불 한 무주택 근로자 및 서민이 대상입니다. 자격요건에는 연령, 소득, 주택보유 여부 등 다양한 조항들이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출한도는 전세보증금의 70%이내인데, 최고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 고, 결혼예정자이거나 만 60세 이상의 노인부양가족이 있는 경우는 최고 6천 만 원까지, 다자녀 세대는 8천만원까지 대출이 됩니다. 단, 대출을 받기 전에 보유한 부채만큼 대출 한도에서 차감됩니다. 자신의 부채금액을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은 한국주택금융 공사의 홈페이지 e-보증스테이션을 활용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4.5%로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해서 만 65세 이상 직계 존속을 부양하는 사람은 연 0.5%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변동금리의 경 우에는 국민주택기금운용계획 변경에 따라 금리가 변동됩니다. 대출기한은 2 년으로, 2회에 한해서 2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6년까지 연장됩니다.

연장을 원하면 대출금의 20%를 상환하거나, 또는 0.5% 가산 금리를 감수해 야 합니다.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입니 다.

◎ 제2금융권 전세보증금 대출

보통전세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은행에 비해 높은 대출 금리 가 적용됩니다.

◎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금 대출

무주택 서민의 주택구입 기회를 확대하고 주택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 여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융자대 상자는 부부합산 연간 소득이 7천만원 이하로서, 대출신청일 현재 무주택인 30세 이상의 세대주여야 하며, 세대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단 만 19세 미만의 형제, 자매로 구성된 세대의 세대주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출조건

대출한도는 가구당 2억원이며, 대출이자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대출만기 기 간에 따라 2.6%~3.4%까지 적용됩니다. 다자녀가정과 다문화 장애인 가정은 이율이 우대 됩니다. 대출상환은 원리금균등 및 원금균등 분할 상환이 모두 가능하며, 10년 만기 상품의 경우 0~1년의 거치기간, 15년 및 20년 만기 상 품의 경우 1~3년의 거치기간, 30년 만기 상품의 경우 5년의 거치기간을 둘 수 있습니다. 대상주택은 전용면적 85m2 이하 및 6억원 이하의 주택으로 한 정합니다.

◎ 주택구입 계획세우기 어렵다면 주택기금포털을 활용하세요

국민주택기금은 악화되는 저소득층의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형주 택을 건설하는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에게 지원할 자금을 확보하고, 원활히 공급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입니다. 국토교 통부는 주택기금포털(http://nhf.molit.go.kr/index.do)을 통해 내 집 마련에 활 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시책 및 대출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