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입 절차와 분할 납부 방법

0
196

◎ 나에게 맞는 자동차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은?

자동차 구매의 첫 단계는 자신에게 맞는 차종을 고르는 것입니다. 출퇴근 용으로 쓸 차라면 경차나 준준형차를, 고속도로 주행이 많고 성능 좋은 차를 원한다면 중형차나 대형차를, 여행이나 여가를 위한 차량이라면 SUV나 RV 가 적당하겠지요.

또한 시내운전이 잦고 하루 주행거리가 30km 미만이라면 차량가격이 저렴하고 소음이 적은 가솔린엔진 차량을, 장거리 운전이 많고 하루 주행거리가 50km 이상이라면 연비가 높고 힘이 좋은 디젤엔진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세금과 보험료를 포함한 진짜 자동차 구입 비용을 알아봅시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자동차회사에서 알려 준 비용보다 지불해야할 금액 이 더 많아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구입에 부과되는 다양한 세금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가격에는 부가가치세 10%가 포함되어 있지만, 등록과정에서 차량가격의 5%에 해당하는 등록세, 2%의 취득세, 그리고 배기 량에 따라 5~10%의 개별소비세와 개별소비세의 30%에 해당하는 교육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보험료도 만만치 않습니다. 20대와 40대의 보험료는 거의 두배 가까이 차 이가 납니다. 운전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서도 보험료가 달라지지요. 대부분 혼자서 운전하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운전을 맡기는지를 잘 고려해서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혼자 운전할 때보다는 가족 모두가 운전할 때의 보 험료가 당연히 비싸지요.

가끔가다 다른 사람에게 운전을 맡기는 경우라면 그때그때 단기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구입한 뒤에는 매년 자동차세를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일단 자동차를 구매하 게 되면 유류비 외에도 별도의 적지 않은 유지비가 들어가게 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자동차구입을 위한 자금조달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동차 구입에는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현금 일시불로 구입하기에는 부 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구입비용을 분할해서 지불하는 방법인 자동 차 할부와 자동차대출(오토론)을 통한 자동차구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상품은 주로 여신전문금융회사와 일부 은행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동차 제조업체, 중고차 매매상사 등)에게 차량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고, 소 비자에게 차량 대금 및 이자를 일정 기간 분할하여 받는 대출방식입니다. 은 행의 금융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고객은 할부금융회사를 통해 자동차를 구 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대출(오토론)은 자동차 할부와 달리 소비자가 금융회사에서 융 통한 자금으로 직접 자동차를 구입한 후, 계약기간 동안 차량 대금 및 이자 를 금융회사에 분할하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 자동차구입 외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동차 구입 및 관리가 부담스러울 경우 자동차 임대(대여)의 방법도 있는 데, 대표적인 방법은 자동차 리스입니다. 자동차 리스는 리스회사의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매월 사용료를 받고 차를 대여해주는 방식입 니다. 소비자는 리스회사와의 계약기간이 지나면 자동차를 반납하거나, 계약 을 연장하거나, 타던 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장기 렌트가 있습니다. 장기 렌트는 렌트카회사가 소 비자에게 매월 사용료를 받고 차를 대여해준다는 면에서 리스와 유사하나, 렌트의 경우 약정주행거리가 없고, 개인이 구매할 수 없는 LPG차량을 이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선택에 제한(승용 및 15 인승 이하 승합만 가능)이 있고 앞자리가 ‘하, 허, 호’인 번호판을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이자 걱정이 없도록 저축을 통해 자동차 구입비용 을 마련하는 것이지요. 목돈을 마련하기까지 자동차 구입을 미뤄야하는 아쉬 움이 따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