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역할과 기능

0
244

◎ 은행의 역할
은행은 전통적으로 예금을 받아 보관하면서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나 기업 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으며 예금자에게 예금이자를 지급하는 금융거래를 수행하는 곳으로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돌도록 하여 경제활동을 촉진합니다.

또한 은행은 돈을 갖고 있는 사람이 분실하거나 도난당할 위험으로부터 안 전하게 보호해주는 보관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맡긴 돈의 증거로 ‘통장’을 발 행하고 통장에 기재된 내용을 통해서 금융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 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각종 세금수납, 자동이체, 신용카드업무, 외국환업무, 보험상품 판매 등 부수적인 업무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은행의 업무범위가 점 점 확대되어 종합금융회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일반은행은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은행은 크게 중앙은행인 한국은행과 상업은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 업은행’이란 보통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장사를 해서 돈을 버는, 곧 ‘상업’을 목적으로 하는 은행을 말하며, 다른 말로 ‘예금은행’이라고도 부릅니다.

예금은행은 다시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으로 나뉩니다. 일반은행에는 전국 을 영업구역으로 하여 많은 지점을 갖고 있는 ‘시중은행’과 지역경제 발전에 필요한 자금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광역시․도 등 지방에 설립된 ‘지방 은행’이 있고, 외국은행 국내지점들도 일반은행으로 분류됩니다.

◎ 특수은행은 국민경제에 필요하지만 수익성이 낮은 분야에 대한 자금지원 담당
특수은행은 중소기업 금융, 농․수․축산 금융 등 국민경제에 꼭 필요하지 만 수익성이 낮아서 일반은행이 충분히 뒷받침하기 힘든 분야에 대한 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정부가 설립한 은행입니다.

특수은행이란 명칭도 일반적으로는 은행이 하는 일이지만 그 목적이 ‘특수’ 하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것이며, 특수은행에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이 있습니다. 정부가 국가정책에 활용할 목적으로 운영한다고 해서 ‘국책은행’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한국산업은행은 산업 부흥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해 주로 산업이나 기술 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장기자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은행은 중소기 업의 금융지원을 전담하도록 설립되었습니다. 또 한국 수출입은행은 기업의 수출입 거래와 해외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밖에도 농업과 축산업 금융을 취급하는 농업협동조합 중앙회와 수산업 금융을 취급하는 수산업협동조합 중앙회의 신용사업부분도 특수은행에 포함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