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과 스왑의 개념과 유형

0
486

1. 옵션

(1) 의의

옵션(options)이란 특정상품(기초자산)의 일정량을 정해진 가격(행사가격 : exercise price 또는 striking price)으로 일정기간(만기) 내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call option)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put option)이다. 옵션은 의무가 따르지 않는 권리이므로 옵션 권리자에 대한 옵션의 가치는 그 성질상 영(0)원 보다 작을 수가 없다. 옵션의무자에 대해서는 옵션의 가치가 영(0)원 보다 클 수가 없다.

청산일 현재 목적물의 가격이 약정매매가격보다 낮다면(또는 높다면) 당해 콜옵션(또는 풋옵션)의 가치는 0이 된다. 청산일 전에는 목적물의 가격이 아직 변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옵션의 가치는 목적물 가격과 약정매매가격의 차액보다는 높게 된다. 최근에는 옵션의 대상이 되는 자산이 주가지수, 선물, 스왑거래와 같은 파생상품인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또한 금리상한계약거래(cap), 금리하한계약거래(floor), 칼라(collar)거래와 같은 변형된 옵션거래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2) 유형

가. 행사권에 따른 분류

콜옵션은 옵션매도자로부터 일정액의 외국통화를 특정가격으로 약정기일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옵션매입자에게 부여하는 계약이다. 풋옵션은 옵션매입자가 일정액의 외국통화를 특정가격으로 약정기일 또는 그 약정기일 이전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게 되는 권리를 말한다.

나. 옵션의 행사기간에 따른 분류

옵션이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언제라도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미국식 옵션이라고 하며, 만기일에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유럽식 옵션이라고 한다.

다. 주가지수옵션거래

주가지수옵션거래는 거래소 및 코스닥시장에서 매매되고 있는 전체주식 또는 일부 주식의 가격수준을 나타내는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옵션거래를 말한다.

2 스왑

(1) 의의

스왑(swaps)거래는 두 당사자가 장차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거래라고 말 할 수 있다. 미래의 현금흐름을 사전에 교환한다는 점에서 선도거래와 유사하며 경제적으로는 일련의 선도거래가 결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이러한 스왑거래가 특히 의미를 갖는 것은 교환되는 현금흐름이 금리결정방식이나 통화가 다른 경우이다. 따라서 통상 스왑거래는 계약기간중에 발생하는 통화나 금리면에서 차이가 있는 합의된 공식에 따라 교환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스왑거래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는 위험배분을 통한 장기간의 헤징(hedging), 둘째는 서로 다른 시장에서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를 활용하여 자금조달비용을 절감시키는 차익거래(arbitrage), 셋째는 접근불가능한 시장에 실제적으로 접근한 효과를 주는 시장완성(market completion)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2) 유형

가. 금리스왑

금리스왑(interest rate swap)은 미래의 정해진 만기까지 일정간격으로 동일한 통화로 표시된 이자를 서로 상대방에게 지급하기로 약정하는 계약이다.

금리스왑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한 쪽은 고정금리를 지불하고 다른 한 쪽은 변동금리를 지불하는 가장기본적인 형태의 금리스왑을 표준형 금리스왑(plain vanilla swap)이라 한다. 금리스왑에서의 원금은 동일한 통화이고 액수도 동일하므로 굳이 원금을 교환할 필요가 없고, 원금의 설정은 거래규모를 결정하는 것으로만 의의를 가지므로 이를 명목원금(notional principal)이라고 한다.

나. 통화스왑

통화스왑(currency swap)은 이종통화의 채권을 교환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가져오는 거래를 말한다. 금리스왑과는 달리 이자뿐만 아니라 원본까지 교환될 수도 있다. 그러나 반드시 원본의 교환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원본과 이자를 동일한 상대방과 교환하여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통화스왑은 서로 다른 통화에 대해 고정금리와 고정금리를 교환하는 좁은 의미의 통화스왑, 서로 다른 통화에 대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는 쿠폰 통화스왑(cross-currency coupon swap), 서로 다른 통화에 대해 변동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는 베이시스 통화스왑(cross-currency basis swap)으로 구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