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은 시장이나 소규모 상권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어 지역 상권 및 영세 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다양한 혜택을 주면서 사용이 활성화되어 있고 저 역시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특히 이번에 카드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등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온누리상품권 할인 및 혜택 정리
온누리는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소비자에게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특별한 혜택 역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한데, 굳이 이런 상품권을 사용할 유인이 없다면 보통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사람입니다.
일단 온누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지류의 경우 5%, 전자 방식으로 구매하면 5%, 그리고 모바일은 10% 할인율이 적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50만원을 충전하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실 금액은 55만원이 됩니다. 그냥 가만히 있어도 5만원을 더 쓸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이번 8월 29일부터 예산소진시까지 특별할인판매를 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10% 할인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막대한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면, 소득공제율이 최대 40%까지 적용되는데요. 일상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현금 소득공제율 30% 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세금 절약에 무척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온누리상품권 카드결제가 가능해지면서, 이 구매 내역도 카드 사용실적에 반영해준다고 합니다. 원래 현금성 자산이라든지 이익이 많이 남지 않는 이런 종류의 유가증권은 실적 반영을 잘 안해주는 편입니다만, 정부의 정책으로 이제 사용 실적에 포함됩니다.
이는 곧 사용 혜택이 많은 카드를 개설해서 신용카드 사용혜택까지 볼 수 있으므로 매우 유리해집니다. (포인트 적립 및 할인 유지)
이번 특별할인 한도는 100만원까지 적용되므로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는?
사용처를 찾는 것은 모바일 앱, 그리고 전통시장통통 사이트를 통해 가능합니다. 카드형/종이/모바일 각각 다르게 검색을 해야해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아니면, 온누리마켓을 통해 지도로 사용처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은?
이번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이용은 신한, 현대, 하나, 삼성, 국민, nh농협, 비씨 등에서 가능합니다.
지류의 경우, 신한, 우리, 국민, 대구, 부산, 광주, 전북 등 아래 은행들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자상품권은 우리, 대구, 부산, 경남, 기업, 농협, 비씨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은 각종 모바일 앱에서 쓸 수 잇는데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