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보험의 기능과 종류

0
344

◎ 상해보험이란

상해보험이란 보험가입자가 불의의 사고로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경우 약정에 근거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입원, 수술, 외래, 장해, 사망 등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 상해보험의 종류

상해보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우선 특별한 면책사유가 없는 한 피보험자 의 가정, 직장, 여행 중에 생긴 모든 상해사고를 담보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 통 상해보험’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통사고에 따른 상해위험을 담보하는 ‘교통상해보험’이 있습니 다. 교통 상해보험에는 교통수단(기차, 전동차, 케이블카, 리프트,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손수레, 항공기, 선박 등) 안에서의 상해위험, 교통수단의 충돌, 접촉 등의 교통사고에 의한 상해 위험, 도로통행 중 이물질의 낙하, 붕괴, 화재 등에 의한 상해 위험 등이 포함됩니다.

피보험자가 여행 중에 일어난 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여행보험’과 단체구성원을 피보험자로 하여 해당 단체의 활동과 관련해서 발생한 손해를 담보하는 ‘단체 상해보험’ 등도 있습니다.

◎ 보험금의 지급

상해보험 사고는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갑작스럽고 우연한 불의의 사고이 여야 하며 보험금 지급방식은 상해 사망, 후유 장해 등 정액형 담보와 실손 의료비 등 실손형 담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액형 담보는 보험사고 금액 및 다수계약 유무와 무관하게 계약시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며 실손형 담보는 다수계약 가입시에도 실제 손해액을 한도로 비례보상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