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창업 및 운영자금을 마련해주는 대출 사업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미소금융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출시한 서민을 위한 금융 제도입니다. 이를 이용하는 대상자는 신용점수와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인데요.
미소금융은 이런 금융취약계층을 위해서 담보와 보증이 없더라도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소금융의 다양한 상품 중 창업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으로 운영자금, 시설개설자금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지원내용
가장 중요한 내용은 금리와 한도겠죠?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한도는 최대 7,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생계형차량 지원자금으로 2,000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소요자금 총액 중 자기자금 비율 50% 이상인 경우에는 임차보증금 내 지원이된다 점은 알아두세요.
창업예정
창업을 앞두고 계신다면 대출한도 7,000만 원, 약정 이자율 연 4.50%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업장 임차보증금 이내로 지원된다는 점은 유의하세요.
창업초기 운영자금
창업을 시작했더나 창업예정자라면 사업자등록을 하고나서 6개월 이전에 신청해야합니다. 대출한도는 신규창업자(6개월 이내)와 창업예정자 동일하게 2,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2천만 원을 한번에 받는게 아닌 먼저 신규대출 1천만 원을 받고 미소금융 성실상환자가 되면 추가로 1천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4.50%로 다른 창업자금과 동일합니다.
※ 무등록사업자: 전통시장이나 길거리 상인 중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무등록으로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매출, 건강보험료 증빙을 한 후 약정이자율 연 2.0%, 대출한도 500만 원 내로 미소금융 창업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계형 차량 구입 시
1톤 이하 트럭이나 상용자동차를 가지고 사업을 해야하는 경우 생계형 차량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2천만 원 내 약정이자율 연 4.5%를 적용합니다. 만약 무등록사업자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하게 된다면 대출한도는 1천만원까지 인정되며 금리는 4.5%로 동일합니다.
미소금융창업자금 대출 자격
자격 조건은 다음 3가지 중 하나만 충족하더라도 대상이 해당됩니다. 단, 자격에 해당되는 경우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와 여신심가 결과에 따라서 대출 여부가 결정됩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구 신용평가 6등급)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신청방법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미소금융지점을 찾아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을 원하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어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서 본인명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간편인증(네이버, 카카오, PASS)를 통해서 본인확인 후 상담 예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찾는 방법은 서금원 홈페이지 접속 후 미소금융지점 찾기 – 거주지 지역 검색 – 가까운 센터 확인 후 콜센터 문의를 하고 상담예약을 합니다. 상담예약 시간에 맞춰 센터 방문을 해서 상담을 하고 보증심사를 진행합니다.
보증심사 승인이 된다면 이후 취급 은행 앱이나 직접 은행창구로 방문해 대출을 실행하는데요. 여신심사 결과 여부에 따라서 지원금 지급이 결정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소금융창업자금에 대해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창업을 하려는 분들이라면 한도 7,000만 원을 받기 위해서라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대출 심사 승인을 꼭 받으시고 하시려는 사업이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거짓없는 정보를 전해드리는 핀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