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세금정보면세점 면세한도 상향 품목 금액 및 자진신고 방법 정리

면세점 면세한도 상향 품목 금액 및 자진신고 방법 정리

휴가철을 맞이해서 해외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특히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고 싶어도 갈 수 없었던 해외 여행이 풀린 후 첫 휴가철이라 정말 많은 분들이 해외 여행을 계획 중인 듯 합니다.

해외 여행의 큰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공항 면세점에서의 쇼핑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8월말부터 해외여행 면세한도를 800달러까지 상향 조정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면세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세한도란?


먼저 면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가 물품 또는 서비스 등을 공급할 때 일반적으로 물품 가격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를 소비자로부터 징수해서 국가에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는 물품 가격에는 10%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세법에서 면세로 정한 상품은 이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즉 공항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물품은 부가가치세가 제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면세한도는 우리가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경우, 그 물품을 가지고 입국할 때 면세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이 면세 혜택의 한계선이 바로 면세한도입니다. 기존에는 1인당 600달러가 한도였는데요. 이 말은 즉, 내가 해외에서 구입해서 입국한 물품에 대해 600달러까지 면세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번에 이 한도가 800달러까지 상향됐는데요. 내가 해외에서 구입한 후 가지고 입국한 물품에 대해 800달러까지 면세가 된다는 뜻입니다. 면세한도를 넘는 물품에 대해서는 초과된 과액의 20%가 관세로 부과됩니다.

면세한도와 구매한도?


면세한도와 구매한도를 착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구매한도란 해외 또는 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말합니다. 얼마 이상은 구매하지 말라고 제한을 둔 건데요. 과거에는 1인당 최대 5,000달러의 구매한도가 있었지만 이제는 이 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구매한도는 이제 없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달라진 내용은?

기존 입국 시 면세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면세한도

술: 1병 / 400달러 이하

담배: 200개피 / 금액 제한 따로 없음

향수: 60ml / 금액 제한 따로 없음

합계: 총 600달러 이하

이번에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면세한도 개정안(8월말부터 적용 예정)

술: 2병 / 400달러 이하

담배: 200개피 / 금액 제한 따로 없음

향수: 60ml / 금액 제한 따로 없음

합계: 총 800달러 이하

면세한도 초과 물품 자진신고는 어떻게?


자진신고를 꼭 해야 할까?

한도를 초과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자진신고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자진신고를 하면 15만 원 한도 내에서 납부할 관세의 30%까지 감면해줍니다.

만약 자진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중에 적발되는 경우 납부해야 하는 세액의 40%를 더 내야 합니다. 2회 이상 적발됐을 경우에는 60%를 더 내야 합니다.

예전에는 굳이 신고하지 않아도 적발되지 않고 입국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세관의 정보력이 좋아져서 웬만하면 자진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진신고 방법은?


기내에서 받은 여행자휴대품신고서에 구매품목과 금액을 적어 제출하면, 세관원이 세금을 알아서 계산해줍니다. 또한 공항에는 기본적으로 자진신고 검사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가서 여권과 면세쇼핑 영수증을 제출하면 되는데요. 즉 영수증은 반드시 지참하고 계셔야 합니다.

이후 초과된 면세한도 범위에 책정되는 세금은 국고수납 대리점이나 은행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세금 계산 방법은?

세금 계산 방법은 ‘면세한도 X 20% = 면세초과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1,000달러 짜리 손목 시계를 구입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면세한도: 1,000달러 – 800달러 = 200달러

면세초과세금: 200달러 X 0.2 = 40달러

이 경우에는 40달러의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자진신고를 했을 경우

여기에 추가로 자진신고를 했다면 납부해야 할 세금의 30%가 감면되기 때문에 70%만 납부하면 됩니다. 즉 ‘40달러 X 0.7 = 28달러’만 납부하면 됩니다.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적발됐을 경우

만약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적발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의 40%를 더 내야 합니다. 즉 ‘40달러 X 1.4 = 56달러’를 납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면세한도와 신고방법, 세금 계산방법까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한도가 기존 600달러에서 800달러로 200달러 인상됐는데요. 그리 큰 금액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면세점에서 쇼핑할 때 약간의 여유가 더 생긴 듯 합니다. 물품 구입 후 입국할 때 자진신고를 하면 30%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고요. 만약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입국하다가 발각되면 최대 60%의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자진신고를 꼭 하시는 걸 권합니다.

관련 정보 더 보기

많이 본 정보

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