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생활복지정보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대상 신청 방법 (상한제)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대상 신청 방법 (상한제)

국민건강보험은 국가 기관으로서 우리나라 국민 모두에게서 보험료를 거두어 국민의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는 소득에 비례하여 납부하게 되고 자신의 급여의 일정 수준을 납부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특히 본인부담상한제란 의료비 지출이 과도해질 경우 가계 부담을 감당할 수 없게 되므로 보험 가입자가 부담하는 1년간의 본인 일부부담금 중 상한액을 정하여 이를 초과하여 납부할 경우 돌려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혜택을 주는 사회부조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인데요. 이번에 이 건강보험료 중 본인부담 환급금 대상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대상자는?

건강보험 제도에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소득에 비례한 차등 납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사회부조라는 것이 우리 공동체 전체가 함께 대응하여 비용 부담을 줄인다는 데에 있는데요.

특히 의료보험의 경우, 소득분위를 나누어 상한선을 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저소득층은 1분위, 그리고 가장 높은 소득은 10분위로 분류되는데요. 이번 본인부담 환급금 대상은 이 소득 분위별 상한선을 기준으로정해집니다.

연도 연평균 건강보험료 분위(저소득 → 고소득)
1분위 2~3분위
2021년 81만 원
요양병원 120일 초과 입원 125만 원

쉽게 말해서 각 소득 구간 별로 우리가 부담해야 할 건강보험료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급여 측정 방식에 따라 이를 초과해서 내기도 하고 사후에 정산을 받기도 하며, 나중에 다시 모자른 금액을 더 내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인부담 환급금을 이해하면 됩니다. 올해는 2022년이지만, 전년도 납부 데이터 정리 등이 끝났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더 낸 사람들에게 초과 납부한 금액을 돌려 주겠다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입니다.

그래서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직접 개별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바로 위의 기준입니다. 소득 기준 별로 나누어 자신이 이보다 더 많이 냈다면, 돌려 받는 방식으로 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낸 보험료 확인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바로 2021년 연봉실수령액 표를 참고하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연봉 구간대의 건강보험료를 참고하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은?

이번 본인부담 환급금 신청 국민 건강보험 공단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을 통해 진행할 에정이라고 합니다. 초과금 지급 신청 안내문과 신청 방법을 순차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일정한 기준을 정하고 자격에 해당하면 접수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공단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는 것이므로 연락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신청은 인터넷, 팩스, 전화, 우편 등을 통해 본인 명의계좌로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련 정보 더 보기

많이 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