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의 공통점, 차이점

0
489

◎ 개인워크아웃이란?
금융회사 등에 연체 중인 개인채무자 또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상환기간 의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조정, 변제기 유예, 채무감면 등의 채무조정 수단을 통하여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지원대상
채권금융기관이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 체결을 맺은 금융회사로서 총 채무 액이 5억원 이하이며, 연체 3개월 이상인 채무자가 대상입니다.

◎ 지원내용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연체이자 전부가 감면되며, 은행에서 손실처리된 채권(상각채권)에 한하여 원금이 최대 1/2까지 감면되고, 채무는 10년 이내 분할상환방식으로써 6개월 단위로 2년간 상환 유예가 가능합니다.

◎ 프리워크아웃이란?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은 실직, 휴ㆍ폐업, 재난, 소득감소 등으로 연체 가 발생하여 채무 상환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단기연체 채무자가 금융채 무 불이행자로 전락되는 것을 방지하여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토록 지원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지원대상
사전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은 채권금융기관이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 체 결을 맺은 금융회사로서 연체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이며, 총 채무액이 5억원 이하이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 지원내용
사전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은 원금감면은 없지만, 연체이자가 감면되고 약 정이자율의 50% 이자율이 적용되며, 상환은 무담보채권의 경우 최장 10년, 담보채권의 경우 최장 20년 이내에서 분할상환하시면 됩니다.